[정서장애아교육]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특성에 대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4 / 2022.06.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장애아교육]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특성
1) 재경험(침입사고)
2) 회피(효과적 회피)
3) 반응마비
4) 과각성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특성에 따른 사례
1) 재경험(침입사고)
2) 회피(효과적 회피)
3) 반응마비
4) 과각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과거와는 다른 생활환경이나 여러 가지사건과 사고들 속에서 많은 외상(Trauma)과 스트레스(Stress)를 겪으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이런 외상과 스트레스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들의 삶의 여러 면에서 즉, 정신적 육체적면에 다각적으로 영향을 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겪는 외상과 스트레스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고 지나치며 살아간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환자는 약 3분의 2에서 다른 정신장애가 동반이환 되고, 특히 우울장애와의 동반이환률이 높다. 외국 연구에서 9?11 테러를 10년 이상추적 관찰한 결과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우울장애가 동반이환된 경우 삶의 만족도가 감소하였고, 600여 명의 참전 군인을 20년 후 추적 관찰한 연구결과에서도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우울장애가 동반이환된 경우 사회 적응능력이 떨어진다고 하였다. 한국전쟁에 참여한 군인 5,000명을 대상으로50년 후 추적 관찰한 연구에서도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우울장애가 동반이환된 경우 증상이 심했고, 삶의 만족도와 삶의 질이 낮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특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하지현. (2016).『정신의학의 탄생』, 서울: 해냄.
박원명외,『정신의학적 진단의 핵심?, 시그마프레스, 2014.
김교헌 외. (2013).『젊은이를 위한 정신건강』, 서울: 학지사.
임재호. (2014).『트라우마 이해와 치료방법론』, 경기 파주: 교육과학사.
신성원. (2011). “경찰관의 PTSD 수준 및 대처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장애의 개념과 장애의 유형 및 장애의 발생원인 및 발생율에 관한 고찰
  • 특성, 그리고 성별이 부모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왔으나 연구들의 결과는 일관적이지 않다. 이와 같은 불일치의 이유로 예를 들면 같은 유형 안에서도 아동의 인성적 기질, 의존도, 신체적 무능력 정도에 따라서 부모의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다고 설명될 수 있으므로 나이, 유형, 심각도 등 그 자체만으로는 부모에게 미치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설명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Bristo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장애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상

  • [사회복지] 정서장애, 우울, 학습장애
  • 주요 실천대상으로 하여 정서장애와 우울증, 그리고 학습장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정서장애1. 정서장애의 정의1) 미국Bower와 Lambert가 제시한 개념에 근거한 미국의 공법적 개념정의 Steven J. Apter, 「정서장애아 교육」, 강위영 , 윤점룡 역,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1996), pp.21-22. 이 용어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교육적인 수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음의 특성 중에서 1개 혹은 2개 이상을 나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①지적, 감각적, 혹은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소아 청소년기에 가장 흔한 정신과적 장애 중의 하나이다. 20세기 후반부에는 미세 두뇌 손상이라는 용어보다는 운동과다증, 운동과다 증후군, 과잉행동, 과잉행동 충동장애 등의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었다. 1970년에 미국 정신의학회(Amer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특성을 보인다. 1~2명의 병행놀이가 많이 나타나며 성의 구별이 없이 또래와 사귄다. 신체적인 싸움을 많이 보이지만 차례 지키기 등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또한 정서적 발달 측면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정과 반항의 표시가 많으며 특히 피곤하고 통제를 받으면 화를 잘내고 변덕을 부린다. 성인 및 또래의 인정과 칭찬에 관심이 많으며 또래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강하게 나타난다.2. 조기교육의 장단점1) 조기교육의 의미조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와 특성1. 시각장애(Visual Handicaps)2. 청각장애(Hearing Handicaps)3.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4. 지체장애(Physical Handicaps)5.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6. 언어장애(Speech and Language Disorders)7.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Ⅳ.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1. 학습장애(LD)1) 정의2) 지도법2. 주의집중장애(ADHD)1) 정의2) 주요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