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는 언어적으로 유창하지 않으며 언어발달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만 표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보육교사에게는 영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민감성이 요구된다 보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민감성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보육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7 / 2022.04.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 진보가 탄생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평균적인 생활 여건이 개선되고 국적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이전보다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결과는 아닌 것 같다. 특히 여성, 노인, 장애인 등과 함께 사회적 약자로 불리는 영유아들의 현실이 그렇다. 과거에 비해 의식주 빈곤에 쫓겨 사망하는 영·유아 자체가 줄었지만, 여전히 기초 여건이 부족해 사망하는 아동이 있다는 점은 평균 집단이 아닌 개인의 삶으로서 처우가 얼마나 향상됐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영·유아들은 타고난 능력이 실로 엄청난 취약한 단계에 있지만, 인간 세상의 구성원으로 볼 때 아직 혼자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신체와 인지 발달의 초기 단계에 위치하며, 독립적인 개인이 요구하는 지식이나 기술을 완전히 습득할 기회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며, 표현을 위한 언어적 표현을 제대로 하기에는 시기상조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언어'가 생물 간 소통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생활 유지와 자기 표현에서 필수적인 역량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언어적 유창한 영·유아들이 세심한 관심을 받아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민감'이 있어야 아이들이 자신의 의지나 의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참고문헌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 국어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사회평론, 2012.
-김미영, 정옥분,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 환경변인 및 개인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인간발달학회,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수교육 진흥법(제2조 6항, 1994)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동법 제15조 1항에서는 일반학교의 장은 특수교육 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나 특수 교육기관의 장이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특

  • [공무원열정가득]4-2영유아발달정리
  • 이론연구/ 문화기술연구양적연구: 실험연구:조작연구,실험연구 /비실험연구:비조작적연구,기술연구,자연적연구3.일반적인연구설계에따른분류: 상관연구: 배경과언어, 엄마의학력과 아이의언어구사 관계 등실험연구: 실험실연구, 현장실험(자연적실험)4.실제발달연구방법관찰법 자기보고식연구-면접법,질문지법,검사 사례연구 문화기술적연구=현장관찰연구 심리생리적방법(내적인반응을 생리적반응으로 볼수있는방법 MRI)1)영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수 있다고 밝혔다.영아는 다른 영장류에 비해 애착을 형성하는 데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린다. 영아는 출생 시 곧바로 성인에게 매달리거나 기어갈 수가 없으며, 어머니와 다른 사람을 구별하지도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생 직후부터 영아와 어머니에게는 상호적응의 패턴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서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된다.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 인지, 정서,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있다. 획일적인 사고나 형식주의적 관념은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나는 누구이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나의 존재에 대한 가치 또는 존엄성을 깨닫기 보다는 남과 같을 때 편안함을 느끼며 관행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모두가 한 방향으로만 달려가기에 길이 좁아지는 과열경쟁, 장애인이나 소수에 대한 편견도 결국 남과 다른 것에 융통성을 발휘할 수 없는 획일주의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장애등급, 능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신보건법의 내용 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의 개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발생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로 발전해 가면 갈수록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