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에는 몬테소리, 발도로프 등 발달연령의 차이를 장점으로 활용하여 혼합연령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도 있으나 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의 개인차와 연령별 발달특징을 고려한 단일 연령 반으로 구성하고 있다. 연령범위가 1년 이상 차이 나는 영유아의 혼합연령 구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혼합연령에 따른 특징을 기술하고 장단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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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정에는 몬테소리, 발도로프 등 발달연령의 차이를 장점으로 활용하여 혼합연령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도 있으나 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의 개인차와 연령별 발달특징을 고려한 단일 연령 반으로 구성하고 있다. 연령범위가 1년 이상 차이 나는 영유아의 혼합연령 구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혼합연령에 따른 특징을 기술하고 장단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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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본문내용
Ⅰ서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 비율이 농산어촌 지역 등에서 인구 사회학적 변화로 인해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혼합연령 학급의 수업 질적인 보상과 함께 혼합연령 학급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최대화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정부는 혼합연령 학급의 효율적인 운영과 수업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 개발 보급 등 자료 개발 및 보급에 노력을 가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각 시나 도별로 혼합연령 학급 편성기준이나 현황, 학급이나 수업 운영에 대한 실태를 조사한 결과 혼합연령 학급 편성기준에 대한 세부적 기준의 마련에 대한 필요성과 효율적인 수업을 운영하기 위함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 안을 제공해야 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3-5세 연령별로 누리과정 시행으로 교육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혼합연령 학급의 교육 질적 수준 및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대도시에 비해 읍이나 면 단위 및 도서 벽지 지역의 혼합연령 학급 설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누리과정의 혼합연령 학급시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혼합연령 학급 교사는 학급이나 수업 운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혼합연령 학급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모색과 최소한의 질적인 수준이 보장되는 수업 운영에 대한 지원 방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유아교육과정에서 혼합연령에 따른 특징을 기술하고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같이 기술하여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Ⅱ본론

각 시나 도별 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편성 기준에 따라서 실제 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공립유치원 특히 농산어촌 및 도서 벽지 지역의 공립 유치원의 혼합연령 학급 운영 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전국적으로 혼합연령 학급비율은 약 18%정도로 각 시도별에서는 전남이 49.1%, 경북이 40.3%로 높게 나타나서 농산어촌 및 도서벽지 지역의 분포가 높은 시나 도에서 혼합연령 학급 운영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혼합연령학급 효율적 운영 방안
이진화, 민정원, 엄지원 / 육아정책연구소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문미옥 연구책임자 / 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저자 / 교문사 / 2004.0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신지연, 신혜원 외 2명 저자 / 파워북 / 2018.09
보육과정
정옥분, 권민균 외 2명 저자 / 학지사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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