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 손택, 〈타인의 고통〉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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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시험공부를 위해 작성한 요약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핵심적인 내용이 모두 수록돼있습니다. 글이 다소 거칠지만 한번이라도 관련 강의를 들었거나 책을 읽은 분들이라면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목차
1. 문학은 자유이다
2. 현실의 전투, 공허한 은유
3. 다같이 슬퍼하자, 그러나 다같이 바보가 되지는 말자
4. 우리가 코소보에 와 있는 이유
본문내용
전쟁 사진에서 아름다움을 찾는다는 것은 무정하기 그지 없는 일이다. 그러나 참화의 풍경도 풍경이다. 황폐함 속에는 아름다움이 존재한다. 으레 이런 사진들을 일러 초현실적이라고 말하곤 한다. 이 병적인 완곡어법 뒤에는 아름다움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관념이 똬리 틀고 있다.
사진은 그 무엇이 됐든 간에 피사체를 변형시키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현실에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게 할 만큼 어떤 이미지를 아름답게 만들 수도 있다. 그렇지만 비참한 일들과 비난 받아 마땅한 일들의 증인이 되어주는 사진은 미학적인 듯이 보이기만 하면 간단히 말해서 지나치게 예술인 듯하면 상당한 비판을 받는다. 사진작가들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가를 둘러싼 논의들은 사진이 가진 이중적인 힘(기록을 할 수 있는 힘과 시각 예술 작품을 창출하는 힘)에서 기인한다. 사진의 이 두 힘이 서로 상충된다고 여기는 과장된 주장이 있다. 고통을 묘사해 놓은 사진들은 아름다우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아름다운 사진은 피사체가 처한 상황에 가야할 관심을 미학적 아름다움이 방해하고 기록이라는 사진의 지위를 손상시킨다.
참고문헌
수전 손택,"타인의 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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