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와 주의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16 / 2021.08.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와 주의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논의해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
1) 피상담자에 대한 공감과 위로하기
2) 피상담자가 자아형상 갖도록 돕기
3) 부정적 감정 극복
2. 주의해야 할 태도
1) 지지집단 형성하기
2) 공감
3) 타당화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에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사회성 훈련도 하고 자아개념도 형성하며 또래 집단의 지지를 통해서 성장한다. 그러나 십여 년 전부터 청소년들 사이에 청소년 또래 집단 문화의 부정적인 면인 집단따돌림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었고 소위 ‘왕따’라는 것이 이슈화 되면서 친구들 간에 약한 자를 고의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 나타났다. 청소년기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하게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현상을 경험하는 인생의 큰 과정 속에 있다. 이런 시기에 또래 집단으로부터 집단따돌림의 경험은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큰 요소가 되고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 정서들로 인해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해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초․중등 시절에 당한 집단따돌림은 한 개인의 인격성장에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집단은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존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을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 및 실체 교사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구정하 (2016).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청소년기 유경험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경아, 육성필 (2014). 청소년의 따돌림 종류에 따른 피해경험이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충동성과 문제해결 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김세원 (2018). 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54, 39-66.
김재엽, 이근영 (2010).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통학시간 성적간의 관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소득재분배 찬성
- 우리 나라 장애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사업 내용과 이런 일자리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하고 본인의 노인일자리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