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와 주의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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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와 주의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논의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피해학생을 면담할 경우 취해야 할 태도
1) 피상담자에 대한 공감과 위로하기
2) 피상담자가 자아형상 갖도록 돕기
3) 부정적 감정 극복

2. 주의해야 할 태도
1) 지지집단 형성하기
2) 공감
3) 타당화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에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사회성 훈련도 하고 자아개념도 형성하며 또래 집단의 지지를 통해서 성장한다. 그러나 십여 년 전부터 청소년들 사이에 청소년 또래 집단 문화의 부정적인 면인 집단따돌림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었고 소위 ‘왕따’라는 것이 이슈화 되면서 친구들 간에 약한 자를 고의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 나타났다. 청소년기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하게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현상을 경험하는 인생의 큰 과정 속에 있다. 이런 시기에 또래 집단으로부터 집단따돌림의 경험은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큰 요소가 되고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 정서들로 인해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해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초․중등 시절에 당한 집단따돌림은 한 개인의 인격성장에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집단은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존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을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 및 실체 교사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정하 (2016).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청소년기 유경험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경아, 육성필 (2014). 청소년의 따돌림 종류에 따른 피해경험이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충동성과 문제해결 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김세원 (2018). 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54, 39-66.
김재엽, 이근영 (2010).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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