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강화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7 / 2021.07.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강화물의 종류

2) 강화물의 선정

3) 강화물로서 적합한 것

4) 강화물의 제공과 강화스케줄

5) 토큰 강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1)강화물의 종류

강화물은 매우 다양하며, 개개인에게 효과 있는 강화자극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로 할 수 있다.
강화물의 종류를 나누면 다음과 같다. 우선 크게 1차적 강화물(생리적 욕구의 만족물) vs. 2차적 강화물(학습된 강화물)로 나누거나, 정적 강화물(즐거움과 관련한 것) vs.부적 강화물(불쾌와 관련한 것)로 나누거나, 물리적 강화물vs. 사회적 강화물로 나누기도 한다. 또한 강화물의 내용에 따라 소모품(먹는 것, 쓰는 것), 활동성(야외 활동, 농구 경기, TV시청 등), 조작물(장난감 갖고 놀기, 조립품), 소유물(가지고 싶은 것), 사회적 강화물(토닥거리기, 미소, 칭찬, 고개, 눈 맞춤 등)로 나누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이론의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시오
  • 강화물로 활용하여 아들의 행동을 개선한 정적 강화의 실제 사례다. Ⅲ. 결론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강화의 법칙‘을 적용하여 행동을 개선한 사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였다. 강화는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 뒤에 특정보상을 해 주어 그 행동을 강화하는 긍정적 결과나 사건을 말하며 부적강화는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 반응의 가능성을 높이

  •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 스키너, 파블로의 학습이론 비교 분석)
  •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들은 무엇인가① 결과의 역할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은 즉각적인 결과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불만족스러운 결과는 행동을 감소시킨다. ② 강화물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결과이다.ⅰ. 일차강화물: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예 : 음식, 물, 안전, 따뜻함, 성욕 등)ⅱ. 이차강화물: 일차강화물들 또는 확고해진 이차 강화물과 연합하여

  • [교육심리학]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강화물의 투입시기와 방법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이다.이 계획이 시간에 의존할 경우, 간격계획(interval schedule). 반응의 횟수에 기반할 경우, 비율계획(ratio schedule)라고 한다. 또 강화물을 받을 수 있는 시점을 예측 가능하냐는 기분에 따라 고정, 변동으로 나누기도 한다.강화계획의 종류비율(빈도, 횟수)간격(시간)반응 횟수강화 방법고정비율변동비율고정간격변동간격자주 반응하기보다 덜반응하기강화안정적변동적안정적변동적

  • [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fp
  •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❶강화물: 행동을 하게 하는(빈도를 증가시키는) 결과✱일차강화물-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킴 ex)음식, 물 등✱이차강화물-일가 강화물또는 아주 확고해진 이차 강화물들과 연합함으로써 그 가치를 얻은 강화물 ex)돈으로 일차 또는 이차 강화물과 같은 것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어린 아이들에게 돈은 가치가 없다. 부모의 칭찬은 사랑, 따뜻함, 안전 등과 같은 것과 연합되어져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것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법칙(하위법칙)(1)다양한 반응의 법칙(2)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3)요소의 우월의 법칙(4)연합 전환의 법칙(5)유추 반응의 법칙조작적 조건화기본기법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강화계획(연속적 강화/간헐적 강화)4가지 간헐 강화계획간헐강화의 종류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복지실천Bandura의 인지적사회학습이론Albert Bandura인지적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상호결정론상호결정론 모형자기효능감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