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소집단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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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내용을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브레인스토밍

2. 원탁 모임

3. 동심언 모임이나 소집단 토의

4. 워크숍과 센터

5. 참관과 견학

6. 역할놀이와 극놀이

7. 공개토론회

8. 강연회

9. 심포지엄

10. 시청각 교재

11. 독서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집단 부모교육

소집단 모임은 형식적 모임과 비형식적 모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형식적 모임은 브레인스토밍, 원탁 모임, 동심원 모임이나 소집단 토의, 워크숍, 참관과 견학, 역할놀이나 극놀이, 공개토론회 등이 있고 비형식적 모임에는 강연회, 심포지엄, 시청각 교재, 독서회 등이 있다. 이를 차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브레인스토밍

여러 사람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참여자들이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많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제안 된 의견에 대하여 비판은 하지 않고 일단 받아들인 후에 여러 아이디어를 종류에 따라 선정하고 분석한다. 이 방법은 서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또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집단의 크기는 30명 이하로 하고 좌석은 원으로 배치하는 것이 보다 많은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제한시간은 4-6분 혹은 10분 정도이고 이 기간에 제안 된 의견을 분석하여 가장 적당한 방향으로 제시하고 결론을 맺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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