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8 / 2021.07.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정 배경 및 경과

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내용
1. 법령 체제 및 제정의 목적
2. 특수교육법에서 사용한 용어의 정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정 배경 및 경과

우리나라 장애인의 특수교육 교육권의 법적 보장의 시작은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법률 제3053호, 1977. 12. 31)이다. 이후 동 법률의 시행령은 대통령령 제91호(1978. 8. 30)로 공포되고, 시행규칙은 문교부령 제435호(1978. 12. 30)로 제정되어 19791년 1월 1일부터 시행토록 공포되었다. 이러한 법적 근거의 마련은 장애아동의 특수교육을 진흥하기 위하여 제정된 국내 최초의 법령으로 이후 한국 특수교육의 발전 및 변화의 모체가 되고 동력이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는 여러 분야(예: 의학, 교육, 법)에서 다양한 상태를 총괄하는 정의이기 때문에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실상 이 분야의 권위자가 이 사람들은 정서 ․ 행동장애가 있다고 하면, 그 사람들은 정서 및 행동장애가 있다고 판정을 받는다(Hallahan & Kauffman, 2006). 다시 말하면, 많은 경우에 정서 및 행동 장애 정의는 주관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정서 ․ 행동장애를 지

  • 통합교육의 의의와 현황2
  • 통합교육의 의의와 현황1. 통합교육의 의의1) 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장애인등에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6항에 의하면 통합교육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 [재활행정]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장애인 등에 대한특수교육법02내용03비교01배경04문제점/C/O/N/T/E/N/T/S역사/ 목적법의 내용이전의 특수교육진흥법과 비교 해결해야 할 과제배경) 1.역사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공포 1988년 개정 (무상 교육의 범위, 의무 교육의 범위 확대 등) 1994년에는 법의 전면 개정 1997년에 1994년 전면 개정 사항 중 모순되거나 추가해야 할 내용 (용어 정의, 지자체 권고 사항,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절차, 특수학급 설치운영, 교육과정운영의 융통성 등이

  • [특수교육학, 사회복지] 2007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과 특수교육진흥법비교
  • Ⅰ. 서론특수교육진흥법이라 하면 특수교육진흥법 제1조의 정의와 같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적절하고 고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방법 및 여건을 개선하여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그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을 말한다.미국의 장애인교육법 IDEA(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의 직․간접적인영향을 받고 헌법의 교육기회의 평등 즉, 사회정의(justice)의 구현

  • 전환직업진로교육정의_직업전환교육센터현황_최근3년간장애학생진로현황_진로활성화방안(레포트)
  • 주제 1: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전환기교육과 직업진로교육의 정의를 쓰고, 시행령, 시행규칙에서 직업진로교육과 전환기교육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쓰시오.1.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전환기교육과 직업진로교육의 정의진로 및 직업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에서 사회 등으로의 원활한 이동을 위하여 관련 기관의 협력을 통하여 직업재활훈련 자립생활훈련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2. 장애인등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