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1 / 2021.06.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령화와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노인평생교육의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예고된다. 즉, 65세부터 100세까지의 폭넓은 노인 연령층의 분포, 학력수준, 경제능력 및 생활 여건 차이, 성별 등 환경과 여건을 다른 노인들은 다양한 요구를 할 것이다. 노인들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교육방법이 아닌 교육 대상자인 노인의 특성, 욕구, 수준 등에 맞는 다양한 교육방법의 연구 개발이 요구되고, 개별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노인교육이란

많은 학자들이 노인교육을 정의 내려 왔다. 20세기에 내려진 정의들이나 외국의 학자들에 의한 정의들은 현대 우리나라 사회에 어울리지 않을뿐더러 무의미하다. 현재의 우리가 노인교육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요소를 갖추고 있는
참고문헌
박경숙. ?고령화사회 이미 진행된 미래? 서울: 의암출판사, 2010.
정임승 외(2014). 노인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종혜 외(2013). 중장년층의 노후준비교육 참여 실태와 요구. 사회과교육.
최태복(201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방법론은 짧은편이고시사점은적절함
  • 61694***
    (2021.09.03 13:17:16)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갖고있는지 성인학습위한 교수방법활용방안 기술해 보십시오0k
  • 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3공통1.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성인들이 어떤

  • 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 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시오. 목차 서론본론1.노인의 개념 2.노인의 특징3. 노인의 발달과업과 노인학습자의 특징4.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결론 참고문헌Ⅰ. 서론나이가 든 노인들이 자주 내뱉는 말이 있다. 이는 “만사가 귀찮다” 라는 소리다. 이 소리는 신체적 기능이 약화된 탓에 습관적으로 하는 말처럼 들릴수도 있겠지만, 지나치게 모든 활동

  • 평생교육방법론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특징차이점분석 성인학습자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필요할지 자신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0
  • 한다.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2 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의 기본 철학, 방법론,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전면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내가 보기에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에게 교육을 통한 미래의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해답은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하고 있는 ‘실용’과 ‘국민 섬기기’라는 화두 속에 담겨 있다. 한국의 교육이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형식적이고 배타적인 틀에서 벗어나 학습자와 사회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론」,p.235극소수만이 교육적 기회에 참여한다고 진단했고, 고용수는 대부분의 교회의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의 이해로 학습자관을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