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차이 인지부조화의 문화적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적 차이에 대한 기존 연구들
인지부조화의 문화적 차이?
인지부조화 현상이 동양인들에게는 약하게 나타난다?(Heine & Lehman, 1997)
동양 문화권에서는 전체적인(holistic) 방법에 기반한 사고처리 때문에 인지부조화를 덜 경험한다?(Peng & Nisbett, 1999; Suh, 2002)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그가 맡은 사회적 역할, 의무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최상진, 김기범, 1999)
타인의 존재를 떠올리게 했을 경우에 인지부조화가 더 발생했다?(Kitayama, Snibble, Markus & Suzuki, 2004)
문화적 차이에 대한 최근 연구
인지부조화의 문화적 차이?
“인지부조화의 발생에서 문화 차이의 의미: 태도 중요도의 역할(윤상연, 서신화, 김현정, 허태균, 2013)”에서는 그 주장을 반박
인지부조화 발생에서의 문화적 차이가 단순히 문화적 차이만이 아닌 태도의 한 속성인 중요도(importance)때문이라고 주장
문화적 가치관
개인주의
인지부조화의 문화적 차이?
실험 설계
태도 중요도
집단주의
규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특수한 학습차oe
  • 차이를 보이는지의 여부에 초첨을 맞추어야 한다(3) 학습부진 학생의 교육적응수업전략:①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수업시간에 도달해야 할 학습목표를 제시 ②단원별 또는 차시별 수업개요 제시③전문적인 어휘의 목록이나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해설자료 제공④학생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가정학습과제를 제공⑤특별교재, 학습 자료를 활용⑥학습계획서를 작성해주고 계속적으로 점검⑦정보의 확인, 분석, 저장, 기억방법, 시험 준비,

  • [유아교육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차이점첫째, 피아제에게 인지 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맥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므로모든 어린이는 열 네 살무렵부터 이르러 형식적 조작 단계에 도달한다고 하였다.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문화적 맥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형식적 조작을 요하는 사고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문화에 살고 있는 유아들은 형식적 사고를 발달 시키지 않는다고 하였다.둘째,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

  • [유아교육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차이점공통점1.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 2. 유아들이 학습하기 위해 들이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3.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구조화4.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 사회의 중요성을 믿음차이점첫째, 피아제에게 인지 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맥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므로 모든 어린이는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의 결과로 새로운 정보와 심리구조를 획득하는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교사는 아동이 여러 가지 물리적 경험과 사회적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

  • [사회학이론]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하(下), 피에르 부르디외
  • 차이2. 부르주아지의 사치지배적 취향의 변형태1.교수 vs 자유업2. 교수 vs 부르주아지 시간의 각인1, 지위규정과 관련한 변화 ●기성 상급기술자, 관리직 ●신흥 부르주아지2. 부르주아지와 신흥부르주아지의 대립3.그 외에 세대 간 대립1) 지배 분파 vs 피지배 분파2) 지식인 vs 부르주아지3) 구 지식인 vs 학력 자본으로 부상한 부르주아지세속적 위계와 비세속적 위계6장- 문화적 선의-중간계급인지와 승인학교와 독학경사와 경향쁘띠 부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