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대 수륙재 오월불교와 수륙재 천도재로서의 천태종 수륙의문 및 양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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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원대 수륙재의
성립과 발전
1
머리말
2
본론1-1 오월불교와 수륙재
3
4
5
6
7
9
본론1-2 수륙의문 및 양무제 연기의 창조와 천태종
본론1-3 황제 및 문인관료의 천도재로서의 천태종
본론2-1 남송대 수륙재 연혁의 정착과 선종의 수륙재 수용
본론 2-2 원대 화북지방 및 민간으로의 확산
맺음말
비평
목차
머리말
연구사 정리
중국 : 원·명대 조성된 수륙화, 남송대 선종사원 구성에 관한 연구에서 부분적으로 다룸
일본 : 시아귀회에 대한 연구 위주
한국 : 조선시대 설행된 수륙재와 감로탱의 해석 연구
주제 선정
주제 : 북송~원대 수륙재의 독립과 종파적·지역적 확산 과정 연구
의미 :
불교 의식의 성립과 발전·확산 과정에 대해 알 수 있음
수륙재의 원래 성격을 밝혀냄→고려시대 우리나라로 전래된 수륙재 수용 과정을 밝히기 위한 선행과정
북송대 수륙재 전승과 양무제 연기의 성립
1. 오월불교와 수륙재
요약
오월지방에서 매우 흥성한 수륙재는 천태종에 의해 처음 사용된 명칭→이후 수륙재가 중국에 전해짐
송대 수륙의문이 만들어지고 양무제 연기 설화가 역사적 사실로 정착되는 과정 역시 천태종 주도에 의한 것
북송대 수륙재 전승과 양무제 연기의 성립
1. 오월불교와 수륙재
사료 : 『佛祖統紀』와 『釋門正統』의 수륙재 기원 설명의 차이
志磐, 「水陸齋」 『佛祖統紀』 : 수륙재의 기원 서술→양무제가 꾼 꿈에 근거해 양무제 시기 수륙재가 설행되었으며 이후 맥이 끊겼다가 당나라 시기 양무제의 수륙의문에 의거해 다시 시작됨 but 저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
宗鑑, 「利生志」 『釋門正統』 : 아난-염구아귀 설화에 수륙재의 기원을 둠→아난-염구아귀 설화는 시아귀회와 함께 8세기경 중국에 전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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