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와 독일문화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서술자로서의 그림형제 사회경제적 차원에서 본 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그림형제와 독일문화
Part 1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2 그림동화와 18세기 독일문화
Part 3 오늘날의 그림동화 & Grimm in die Welt
Part 4 토론과제 & 참고자료
Contents
> 작가소개 & 주요활동
> 서술자로서의 그림형제
> 문체적 측면의 특징
> 내용적 측면의 특징
Part 1.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형은 야코프 그림(Jacob Grimm:1785∼1863), 동생은 빌헬름 그림(Wilhelm Grimm:1786∼1859)이다. 헤센주 하나우 출생이다. 그들의 전문분야인 언어학의 영역에서는 형 야코프가 보다 큰 업적을 남겼으나, 그림 형제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높인 《그림동화》를 만드는 데는 동생 빌헬름이 더 큰 역할을 하였다. 1807년 초판을 낸 것을 시작으로 수정, 가필함으로써 1857년 마지막 제7판에서는 200편에 이르는 작품을 수록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빨간 모자》, 《늑대와 7마리의 새끼양》,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잠자는 숲속의 미녀》, 《브레멘의 음악대》, 《행복한 한스》, 《황금 거위》등이 있다.
Part 1.
작가 소개 & 주요활동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대표작품
KHM( 어린이와 가정의 동화 kinder und Hausmachen)은 1810년
왼렌베르크 필사본에서 1812년 초판, 그리고 1857년 최종판에 이르기까지 여러번 수정, 개작되어 재판되면서 수없이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서술자로서 자신들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맞춰 자신들의 입장과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우리들은 가능한 한 이 동화들을 그대로 순수하게 적으려고 애썼다.” - 초판 1권 서문
초기에 이들에게 가해진 사회적 비판 :
① 이 동화모음집이 그 선택이나 어조에 있어서 어린이에게 적당하지 않다.
② 문학적인 표현들이 거의 결여되어 있다.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서술자로서의 그림형제
동화작업의 첫 단계(1807-1810)
필사본 수집에서 야콥 그림이 많은 참여를 보임.
제 2판 : 빌헬름 그림의 활약. 사회적 비판 고려하여 수정, 보완
동시대의 비판을 고려한 1819년 빌헬름 그림의 노력들
① 몇 개의 모티브들을 삭제하기. ex) 라푼젤의 임신.
② 어린이에게 적당하지 않은 전체 텍스트 삭제하기.
ex) 「아이들이 도살놀이를 어떻게 했는지
Wie die kinder Schlachtens miteineider gespielt haben」
③ 제1판에서는 약간 조야하게 표현된 텍스들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기.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서술자로서의 그림형제
⑴ 민족적인 사상의 흐름
독일의 정치적 상황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때, 그림형제는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정신적 지주를 잃어버린 독일인에게 가장 민족적이고 독일적인 것의 추구가 절실히 요구됨을 주시하고 이러한 자신들의 사상을 KHM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위한 노력 :
→ 프랑스의 페로 동화와의 강한 모티브적 연계성을 보이는 작품들을 삭제하고, 외국적 원전을 지닌 작품들 역시 삭제 하였다.
→ 또한 동화의 출처를 일일이 명확하게 밝히는 있는 초판과는 달리 제2판부터는 그 원전을 ‘헤센지방에서 유래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에 따라’, 혹은 ‘파더보론지방에서’, 라는 독일의 지역적인 특색을 강조하는 명칭으로 교체.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내용적 측면의 특징
⑵ 교육적인 측면 강조
그림형제가 1819년에 발행된 KHM의 독자로 어린이를 염두해 두었으며, 어린이들에게 적당하지 못한 표현들은 삭제되거나 수정되었다.
① 당시 시민층의 도덕에 어긋나거나 거부감을 주는 표현들은 수정되거나 과감히 삭제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친모의 잔혹성, 근친상간, 어린이들의 잔혹성에 관한 영역에 서 이루어졌다.
→ 초판에서 자식을 내버리는 친모는 계모로 수정되었으며, 지나친 선정성과 잔혹성은 제거되었다.
내용적 측면의 특징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ex) 「백설공주 Schneewittchen」 : 초판에서는 “ 그 후 곧 그녀는 눈처럼 희고 피처럼 붉고 떡갈나무처럼 검은 딸을 얻었다. 그 때문에 그 아이는 백설공주라 불리워졌다.” 라고 서술되어 있어 친모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제2판부터는 친모가 계모로 바뀌었다.
ex) 초판에 인쇄되었던 「아이들이 도살놀이를 어떻게 했는지 Wie Kinder Schlachtens mit einander gespielt haben」는 교육적인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므로 그 잔혹성으로 인해 KHM 제2판부터 삭제되었다.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Part 1.
내용적 측면의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