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법칙 비유법 수사법 직유법 은유법 풍유법 대유법 활유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기의 법칙
비유법
Grice’s maxims
다른 사물이나 현상을 끌어다가 그 성격.형태.의미 등을 쉽고 분명하고 재미있게 나타내는 표현 기법
비유법(譬喩法)
수사법
글의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장 표현의 기교
1. 비유법
2. 강조법
3. 변화법
비유법
(1)직유법: A는 B와 같다.식으로, A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B사물의 비슷한 성질을 직접 끌어다 견주는 것.(A = 원관념, B = 보조 관념)
☆형식 : 마치 ···과 같다, 꼭 ···같다, ···과 비슷하다, ···처럼, ···인 양, ···같이, ···듯.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원관념=꽃, 보조관념=누님)
꽃처럼 귀여운 우리 아가야(원관념=우리 아가, 보조관념=꽃)
(2)은유법: A는 바로 B다. 식으로 표현 속에 비유를 숨기는 기법. 직유법이 서로 비슷한 뜻이라면, 은유법은 같은 뜻, 또는 같은 값의 뜻.
☆형식 : ···은/는 ···다
내 마음은 호수요(원=내 마음, 보조=호수)
봄은 천지의 소녀(원=봄, 보조=소녀), 소녀는 인생의 봄(원=소녀, 보조=봄)
오월은 계절의 여왕이다(원=오월, 보조=계절의 여왕)
침묵은 금이다(원=침묵, 보조=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법)-5(3. 절충식 지도 방법)-5~6Ⅲ. 문자해득 원리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반영 실태-6~11(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수준별 문식성 지도)-6~7(2. 교사의 문식성 지도 양상)-7~8(3. 초등교과서 내의 문자지도의 계열성)-8~9(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방안)-9~11학습지도안-11~13별첨자료 및 학습지-14~20【비유하기】1. 비유법의 정의-212. 비유법의 종류와 예시-213. ‘비유하기’가 교육과정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224. 비유하기의 필요성-235. 비유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수사법을 정한다. ③ 생생한 아이디어들을 구상이나 개요에 맞게 배열한다.④ 상황과 독자를 고려하여 주제와 관련되는 자료의 종류와 수집 방법을 정한다.6.정답 및 해설 ②예시문은 정철의 ‘관동별곡’ 중 의 장관을 대구에 의해 인상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부분이다. ‘무지게’와 ‘용의 초리’의 원관념은 ‘폭포’이며, ‘우레’의 원관념은 ‘폭포의 소리’다.7. 정답 및 해설 ②②斡旋(알선) : 양편의 사이에 들어서 일이 잘

  • [국어교과교재연구] 가사문학관동별곡
  • 비유법29 銀은河하水슈 한 구랄 촌촌이 ∼ 플텨이셔 뵈가티 거러시니,열두 단(段)으로 흐르는 폭포가 마디마디 끊어져, 베틀에 걸어 놓은 날실 모양으로 가지런히 걸려있다는 표현은유법, 직유법, 대구법. 은하슈, 실, 뵈→폭포(원관념)30 山산中듕을 매양 보랴, 東동海해로 가쟈사라이 전환구를 기점으로 시적 주인공의 모습이 일변한다. 즉 산에서는 책임감 속에서 사유하는 경직된 위정자의 얼굴이었으나, 바다에 이르러는 쾌락, 방황 등 인간의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비유함 ♣ 혼자라도 가쁘게나 가자 : 상실한 국토이지만 봄이 찾아온 기쁨의 표현♣ 깝치지 마라 : 재촉하지마라. ♣ 맨드라미, 들마꽃 : 국토의 모든 자연, 대유법 ♣ 지심 매던 : 기음(김)을 매던 ♣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 : 땅에 대한 애정♣ 짬도 모르고 : 현재상황도 모르고 ♣ 푸른 웃음, 푸른 울음 : 국토의 상실과 새봄의 도래에 대한 애증의 감정을 감각적으로 상징♣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 시적 화자의 정서적 불안정을 상

  • (방송통신대 문학의이해 기말시험)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자신의 언어로 서술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 비유가 활용된 가장 인상적인 작품
  • 비유가 활용된 詩작품을 찾아, 비유의 종류 가운데 어떤 유형이 해당 작품에 활용되었는지 구체적인 표현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5점)① 직유(直喩, simile) ② 은유(隱喩, metaphor, 치환은유와 병치은유)③ 대유(제유와 환유) ④ 기타(활유, 의인화, 풍유, 의성, 의태, 중의)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편 선택하여,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40점) “텍스트로 그림을 그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