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불교의근본교학 근본불교와석가모니 연기법 삼법인 일체법 오온무아 사성제 십이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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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양 철학의 이해
원시 불교의 근본 교학
~목차~
1.근본불교와 석가모니
2.연기법(緣起法)
3.삼법인(三法印)
4.일체법(一切法)
5.오온 무아
6.사성제(四聖諦)
7.십이연기(十二緣起)
8.윤회와 업
근본불교와
석가모니
근본불교
근본불교 이전의 사상
<정통바라문>
초기
무수한 자연신이 등장. 태양, 불, 바람, 강과 같은 다양한 자연 현상을 신적 존재로 숭배함.
중기
범신론적 우주론이 나타나고, 창조신이 우주를 만들고 그 스스로 우주와 동화되었다고 주장함.
후기
제사, 의례 만능주의에 대한 비판과 함께 사색을 통한 지적 추구를 강조. 전체로서의 ‘브라흐만’과 개인으로서의 ‘아뜨만'에 대한 관계 파악을 중시함.
근본불교
근본불교 이전의 사상
바라문 3기는 바라문 내부의 자성적인 목소리와 함께 사상적 심화가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의례와 제사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
→바라문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 수많은 사상(사문) 등장.
사문들은 바라문이 주장한 전통적인 수행방법을 부정하고 자신만의 수행방법을 통해 수행하며 새로운 사상을 제시함.
근본불교
근본불교의 시대적 배경
정치적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다수의 신흥 왕국이 발생하여 패권을 다투고, 왕권이 강화되고, 전쟁이 다발하던 시기
사회계층적
전통적인 계급제도에서 최상층에 위치하던 브라흐마나(종교집단)과 차상위집단인 크샤뜨리야(왕족)의 지위가 역전됨. 왕권의 강화를 보여줌과 동시에 인도의 사상적 근간이 되어온 바라문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며 사상적 변동기가 시작됨을 보여줌!
경제적
농업 생산력의 증대와 도시의 발달로 경제활동이 증가하여 부유한 상인이 증가. 특히 장자라 불리는 각 직업조합의 장은 상업 자본가의 대표로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
근본불교
붓다가 다섯 수행자에게 처음 전도에 성공한 후부터 붓다 사후 100년 경 최초의 교단 분열이 일어나기 이전의 불교를 말함.
붓다와 그의 제자들은 ‘글'로 가르침을 남긴 것이 아니라 ‘말'로 남겼고, 최초의 문헌기록은 기원전 1세기 후반에나 나타나기 때문에 붓다의 가르침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어려움.
그러나 현전하는 최초의 경전들 속에서 붓다 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연기법, 십이연기, 사성제, 온과 무아, 삼법인, 윤회와 업 등을 찾아 볼 수 있음.
석가모니의 생애
붓다의 출생 연대는 B.C. 566 ~ B.C. 486년으로 추정
붓다의 신분은 왕족으로, 샤캬족 왕의 외아들로 태어남.
생로병사 등과 같은 인간 본질적 문제에 대한 성찰을 시작
29세에 출가하여 구도의 길을 걸음
구도를 위해 바라문, 사문들의 가르침을 받지만 실패하고 홀로 수행
35세에 깨달음을 얻은 후 80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전까지 전도에 전념
연기법
연기법(緣起法)
연(緣) : ‘...때문에’
기(起) : ‘생김’
‘...때문에 태어나는 것’, ‘...을 말미암아 생기는 것’
모든 존재는 그것을 성립시키는 여러 가지 ‘원인이나 조건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원인이나 조건을 말미암아서 형성되는 것’.
연기법(緣起法)
진리(法)로써의 연기법(緣起法)
법(法) : 경전에서 붓다가 발견한 진리. 일반적으로 우주원리, 보편적 진리라는 뜻.
“모든 존재(諸法)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기게 되고, 그 원인들이 소멸되면 존재도 사라지게 된다.”
사리뿌뜨라 曰
“그대는 누구이며, 스승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떤 진리(法)를 배웠소?”
아슈와지뜨 曰
“나는 나이가 어리고 집을 떠난 지도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이치를 잘 설명할 수 없으니 이제 간략히 요점만을 말하겠소.”
모든 것은 원인에서 생긴다. 諸法從緣起
부처님은 그 원인을 설하셨다. 如來說是因
모든 것은 원인에 따라 소멸한다. 彼法因緣盡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是大沙門說
-연기법송(緣起法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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