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의 현황 다문화교육의 미래 다문화가정 자녀 다양성 존중 다문화가정 유아 다문화 교육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가정의 현황
우리나라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왜 필요한가?
3
다문화교육의 실제
우리나라
4
다문화교육의 미래
우리나라
5
목차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이란?
네이버 지식사전,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문화가정 자녀
개념의 변천과정
혼혈
온누리안
다문화가정 자녀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가정 자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의 자녀
정의
혼혈을 차별하지 말아야 할 당위성을 분명하게 함
차별적 표현에서 중립적 표현으로 전환
의의
다문화 배경이 아닌 가정도 포함시킨 개념
사람들의 차별적 인식
세대간, 성간, 종교간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는 데는 소극적
피부색이 아니면 쉽게 노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한계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문화의 요소를 가진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 기회를 가지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 및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네이버 지식사전,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란?
1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한국
2006년 하인즈 워드의 방문 이후 다문화교육 이라는 용어 부각
다문화교육은 교육 철학이자, 교육 개혁운동으로 교육기관의 구조를 바꾸어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다.
뱅크스(Banks)
다문화교육은 평등교육을 목표로 교육과정 개혁을 통하여
주류집단과 소수집단의 모든 사람이 다문화적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정의의 실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다문화교육의 네 가지 구성요소
베넷(Bennett)
미국
학자마다 정의가 조금씩 다름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가정의 현황
우리나라
2
다문화가정의 현황
우리나라
2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 인구 통계
1
다문화 가족의
변화 추세
2
다문화 가족을 향한
우리나라의 인식
3
다문화 가족을 향한
우리나라의 인식 변화
4
2010년 전국 기준
다문화 가구 386,977 가구
다문화 가구 인원 수 939,379 명


다문화가정의 현황
우리나라
2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과정
다문화 인구 통계
1
다문화 가족의
변화 추세
2
다문화 가족을 향한
우리나라의 인식
3
다문화 가족을 향한
우리나라의 인식 변화
4
2011년 전국 기준
다문화 가정 자녀 수 151,154 명
2020년 35만 명 수준으로 늘어나
향후 10년간 92.9%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참고문헌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사전, ‘다문화교육’
김민호,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 정책 본부, 2010, 619~644
장인실, 김경근《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3장,학지사,2012,89-92
인구총조사 :다문화가구 구성별다문화가구 및 가구원-시군구, 통계청 (2010)
이혜원(2013). 다문화가정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7(2), 215-234
김혜숙(2011). (생활주제와 통합된)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주: 양서원
김정원, 남규, 이정아(2010).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 통합적 운영. 고양: 공동체
유아 다문화교육프로그램. 학지사. 이순형.김혜라 등
유아 다문화 교육 - (주) 교문사
<유아 다문화 교육> 박찬옥 등 지음, 창지사, p.123
김보연(2013).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사례연구
오채선(2008). 유아 다문화 교육의 현실과 교육적 대안,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방안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방안목 차1.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목표2. 다문화교육의 내용3.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현황 및 문제점4.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방안1)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개발2) 박물관과 학교 교사 및 유아 교육기관 간의 교류 협력3) 박물관과 타문화 기반시설 단체의 교류 협력4) 다문화시대 박물관 전문 교육인력 양성5) 다문화가정 자녀 및 가족 공동 교육을 통한 지원6) 다문화시대 박물관 및 공공 기관

  •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실태 분석, 해결방안 3) 결론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자녀의 교육 문제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3. 실태 분석1)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현황2)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제도3) 외국의 다문화가정자녀 교육정책 – 미국4)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의 문제4. 해결방안1)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성취를 위한 노력2)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근본적 인식 변화3)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및 제도적 노력4) 다문화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지원5) 다문화가족의 교육접근성을 높이는 교육지원 전략 탐색5

  • 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
  • 결혼이직 여성의 자녀양육 경험-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 문제 중심으로-목 차제1장 서 론제1절 문제제기제2절 연구목적제2장 이론배경 및 선행연구제1절 ‘완득이’에서 본 다문화가정 제2절 다문화가정 자녀양육 문제1. 임신‧출산 2. 유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제3장 연구방법제1절. 현상학적 연구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제2절 연구설계1. 연구참여자 선정2. 자료수집방법3. 자료분석과정* 참고문헌제1장 서 론제1

  • 다문화와 청소년 복지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청소년의 유형
  • 다문화청소년의 유형첫째, 국제결혼가정 자녀: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가 결혼한 가정에서 태어난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혼란과 지역사회 내에서 통합되지 못하는 소외감을 느끼는 문제를 가지고 있음.둘째,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 본국에서 태어나 부모의 초청으로 한국에 온 자녀, 한국에서 태어난 자녀.↳ 한국 내 체류자격에 따라 한국 내 권리가 달라지는데, 불법체료 노동자 자녀의 경우 교육기

  • [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최근 동향과 미래사회와 유아교육발전, 발달요인
  • 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최근 동향과 미래사회와 유아교육발전, 발달요인Ⅰ. 본론 1. 사회변화와 유아교육의학기술의 발랄로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가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구촌이 하나된 환경으로 변화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가정과 일터가 분리되었으나 이제는 이러한 경계가 사라져가고 있다. 장례식의 조의금도온라인으로 전송하며 전화 한 통화로 전국의 물건을 가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