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트루먼쇼
ㄱ) 영화 ‘트루먼쇼’ 간단한 편집 영상
ㄴ) 영화 ‘트루먼쇼’ 소개


2. 매스미디어에 대한 사전적 정의
ㄱ) 매스미디어란?
ㄴ) 영화 속에서의 빗대어진 현대사회 내에서의 매스미디어의 권력과 영향


3. 현대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장점과 단점
ㄱ) 현대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장점
ㄴ) 현대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단점

4. 대중사회의 문제점

5. 영화와 대중사회의 모습의 연관성

6. 결론도출: 보이지 않는 힘이란
본문내용
1. 트루먼쇼
영화 트루먼쇼는 미국에서 1998년 10월 24일에 개봉된 코미디,드라마,SF 장르의 영화이다.
83년 <위험한 해>로 헐리우드에 진출한 호주 시드니 출생의 피터위어가 감독을 맡았으며 헐리우드 최고의 코미디 배우인 짐캐리가 주연을 맡았다.
‘트루먼 버뱅크’(짐캐리 분)는 자신이 아는 한 아주 평범한 샐러리맨이지만 영화 속 모든 대중에게 그는 ‘트루먼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주인공이자 스타이다. 전세계 시청자들이 그의 탄생부터 30이 가까운 지금까지 일거수 일투족을 TV를 통해 보고 있으며 그의 주변 인물은 모두 배우이고 사는 곳 또한 스튜디오 이지만 그는 실비아(나타샤 맥엘혼 분)를 만날 때까지 전혀 알지 못한다. 그리고 실비아가 그에게 모든 것은 가짜라는 말과 동시에 피지섬으로 간다는 말을 전해들으면서 둘은 강제적으로 헤어진다.

2. 매스미디어에 대한 사전적 정의
매스미디어란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이란 뜻으로 매체·수단의 뜻을 가진 미디어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비인쇄 또는 전파매체)로 나누어진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영화
안양외고 자유로운 저널세상 정보화 사회론의 전망 -비관론과 낙관론
http://cafe.naver.com/ssjourna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1
이비에스 교육 http://www.ebs.co.kr
구글검색엔진 http://www.google.co.kr
<동아닷컴 사회면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42101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량의 자본소비의식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분별없는 소비문화를 습득하고, 과시적인 문화양식을 수용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영향은 자본주의의 이윤창출이론이 가장 많이 추구되는 광고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된다.다섯째, 텔레비젼은 가정 및 사회적 관계에 변화를 초래한다. 가정에서는 가족간의 상호작용이 적어진다. 사회적으로는 왜곡된 사회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특히 남녀의 역할에 관한 성차별의 문제는 잠재적

  • [매스커뮤니케이션]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매스 미디어 대 효과 이론체계에 속한다. 앞선 탄환이론이 30년대 이후 그 설명력을 급속하게 상실하게 된 것과 달리, 모방 이론은 60년대 이후 줄곧 매스 미디어 효과논쟁의 주된 흐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방이론은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특히 나아가 어린 어린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본받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갖도록 하고 결국은 반사회적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선 탄환이론과 마찬가지로 이 때 수용자들은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인

  •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 사회책임주의 이론을 이해하고자 한다. 1. 서 론사람들이 서로 정보와 메시지를 주고받아 공통된 의미를 갖고 상호행동을 유발시키는 모든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개체를 통해 의미가 전달되고, 정보를 교환한다. 현대 산업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를 포함한 언론매체는 여론형성기능과 정보․오락제공이나 교양, 교육, 사회구성원의 사회화라는 본래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개

  • [매스컴]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영향을 미칩니까
  • 매스 미디어 대 효과 이론체계에 속한다. 앞선 탄환이론이 30년대 이후 그 설명력을 급속하게 상실하게 된 것과 달리, 모방 이론은 60년대 이후 줄곧 매스 미디어 효과논쟁의 주된 흐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방이론은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특히 나아가 어린 어린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본받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갖도록 하고 결국은 반사회적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선 탄환이론과 마찬가지로 이 때 수용자들은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인

  • [매스컴]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
  • 매스 미디어 대 효과 이론체계에 속한다. 앞선 탄환이론이 30년대 이후 그 설명력을 급속하게 상실하게 된 것과 달리, 모방 이론은 60년대 이후 줄곧 매스 미디어 효과논쟁의 주된 흐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방이론은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특히 나아가 어린 어린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본받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갖도록 하고 결국은 반사회적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선 탄환이론과 마찬가지로 이 때 수용자들은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