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이론에서는 조직의 사회ㆍ심리적 요인을 중요하게 강조한다.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증진하는데 있어서도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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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인간관계이론에서는 조직의 사회ㆍ심리적 요인을 중요하게 강조한다. 과연 이러한 요인이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증진하는데 있어서도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인간관계이론
    1) 사회복지조직
    2) 인간관계이론
  2. 인간관계이론의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에의 기여
    1) 인간관계이론의 강조점
    2) 본인의 의견과 그 이유 (찬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관계이론은 인간이 자신이 하는 일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고 보며 자신의 업무를 통해 조직에 대하여 소속감을 느끼고 조직 내에서 인정받기를 원한다고 보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사회복지사가 가진 능력과 자율성, 동기 등이 조직 내에서 인정될 수 있다면 사회복지조직에서 갖는 인간관계이론의 효과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증진하는데 인간관계이론이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사회복지조직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을 살펴보고 왜 본인이 찬성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인간관계이론

1) 사회복지조직
일반적으로 조직은 하나의 구조로서만 이해하고 있는 경향이 있지만, 사회복지의 맥락에서는 구조의 요소 못지않게 과정의 요소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과정의 요소를 강조한 밀렛(Millette, 1971)은 ‘공공의 복지를 위한 조직은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결성된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조직을 둘러싼 환경에 반응하며 조직의 기능 수행에 적절한 개별ㆍ집단 성원 간의 행동 유형을 규정하고 수행될 과제의 분담에 관한 조직구성원 간의 관계를 설정한다. 조직은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한계성도 있으며 의욕을 부여함과 동시에 좌절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며 활동하고 조직의 목표는 매우 불확실하며 모호하다. 그리고 기술의 불확실성,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구성된 업무 활동, 직원의 전문성에 대한 의존,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성과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성 속에서 사회복지조직은 환경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최근의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변화를 세심하게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 이론을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이민훈ㆍ이진용 외 5명(2019), 사회복지 행정론, 어가.
2. 이민혜(2019), 사회복지조직의 절차공정성이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 내 인간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창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3. 김기재(2012), 사회복지조직 내의 인간관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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