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서술하고,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2 / 2020.12.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
2. 생활지도와 상담의 목적
3. 생활지도와 상담에 임하는 교사의 자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육방법 중 하나가 생활지도이다. 생활지도란 모든 개인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위해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처해 있는 생활이나 사회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인지적·정의적·신체적 특성 등의 전인적 특성을 성장·발달시키며, 더 나아가 아동들이 직면한 문제, 즉 교육적·가정적·사회적·신체적·도덕적·정서적 등의 문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학교와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며 미래를 준비하도록 지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의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교육은 교과교육만 치중해 왔으며 생활지도는 등한시하였다. 종래의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생활지도는 개인의 성적이나 품행에 중점을 둔 활동이었으나 이제는 그 범위를 넘어서 학생 개인 및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생활지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고,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12
김명숙,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20
이경숙 외,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9
이재창, 생활지도와 상담, 문음사, 2005
임은미 외,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던 주제에 부합하는 자료였음. 내용 구성도 알차고 글의 흐름 또한 어색하지 않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음.
  • 50260***
    (2021.06.27 01:10:37)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맞춤법 보기
  • 목적에 맞게 내용을 선정한다.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내용을 선정한다. 말할 내용들 사이에 긴밀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해야 한다.⑵ 사실 전달하기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사실이나 사물에 관하여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어야 할 경우가 많다.사실이나 사물에 대하여 말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 알아듣기 쉽게 말해야 한다. 실물을 보이거나 실례를 들면서 말하는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지도가 어려운 것은지도 : 수업과 평가지도의 (중요 직접) 요인지도 주체 (누가?) 예) 물리 교사, 물리교육학 교수지도 대상 (누구를?) 초중고 학생, 물리교사지망 예비 학생지도 목적 (왜?) 물리 소양, 물리 교사 양성지도 내용 (무엇을?) 뉴턴 법칙, 아동의 힘과 운동에 대한 선개념지도 방법 (어떻게?) 시범 실험, 확인 실험, 발견 실험, 야외 관찰, 과학 탐방, 질문, 토론,비유, 설명, 역할놀이, 초인지 활동 등지도 자료 (무엇으로?) 인쇄 자료, 시청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생활과 수업, 문음사문용린 역(2004) 비범성의 발견, 해냄 이홍구 역(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문선모(2009)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윤진성(2011) 교육 심리학, 상조사 김태련 외(2011) 발달심리학, 박영사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인정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이인정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계현 외(201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문용린(1999)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생활과 수업, 문음사문용린 역(2004) 비범성의 발견, 해냄 이홍구 역(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문선모(2009)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윤진성(2011) 교육 심리학, 상조사 김태련 외(2011) 발달심리학, 박영사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계현 외(201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문용린(1999)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