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학]지역 축제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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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축제의 기원
2.축제의 발생시기
3.축제의 기능
4.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5.지역축제의 원의
6.지역축제의 현주소
7.지역공동체와 축제
8.지역축제 분포도

Ⅲ결론
지역축제의 발전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지역 사회학을 배우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 사회란 어떤 곳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서구에서 몇 백년에 걸쳐서 이루어 놓은 산업화 도시화를 단 몇 십 년 만에 이룩하기 위해서 군부통치의 강압적인 도시화가 진행되었다. 그래서 농촌을 떠나 도시로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지역 사회라는 개념이 자기 고향을 상징하면서 지역 감정과 지역분쟁을 일으킬 뿐이란 생각에 강조되지 않다가 문민 정부가 들어서고 최근 들어서야 지방 분권이라는 이름 하에 지역 사회라는 개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여기서 지역 사회 중에서 지역 축제에 관심을 가지고 축제가 어떻게 기원하게 되었는지 밝히고 지역 축제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쓸 것이다.

Ⅱ본론
1.축제의 기원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나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마시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오늘날의 축제는 종교성을 상실한 채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이 강조되고 있다.
흔히 산업화와 세속주의는 축제의 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화시켰다.
그러나 축제가 제(祭)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祝)과 제(祭)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고보아야 한다.
2.축제의 발생시기
축제의 발생시기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노래와 춤을 비롯하여 예술이 망라되어 있는 것이 축제라면 민속예술의 시원이라고 볼 수 있는 제천의례가 우리 축제의 시원이 될 수 있다.
고대 부족국가중에 부여의 정월 영고, 고구려의 10월 동맹, 예의 무천과 마한의 농공시필기인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는 모두 종합예술의 성격을 띤 한국적 축제였다.

이들 제천의례라는 축제는 흐드러진 놀이판이자 신성한 종교의 장(場)으로 이때에는 천신에게 제사지내고 음주가무로 놀이판을 벌이며 신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소망을 빌었다. 제천의례는 우리 축제의 문헌상의 시원일 뿐 아니라 우리 축제를 대표하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http://www.region2001.org/
http://www.festival.or.kr/kyongju/index.html
http://www.mct.go.kr/festival/s_festival_h.html
http://www.kccf.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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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festmanager.hihome.com/fest-marketing.htm
http://his.etri.re.kr/pesti.html
http://kr.dailynews.yahoo.com/headlines/lo/20010713/chungchong/2001071221060066449.html
축제 민주주의 지역 활성화 정근식 편 새길출판사 1999년 01월 p.61-p.70 p.151-p.344
마을 축제 오티별신제 이창식 집문당 2001년 06월 p.43-p.51 p.275-p.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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