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스미디어와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매스미디어와 광고 (Cass 광고의 實例)
서 론
본론
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매스미디어의 종류
4. 매스미디어의 기능
5. 대중문화
6. 광고의 의미
7. 광고의 기능
8. TV 광고의 예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우리는 하루도 빠짐없이 광고물을 접촉하고 있다. 신문이나 방송은 물론이고 지하철 안에서나 옥외광고를 통해서 우리는 항상 광고를 접하며 살고 있다. 한 사람이 하루에 접하는 광고의 수는 수십개 혹은 수백개가 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또한 어디를 가든지 수많은 광고의 홍수에서 헤어날 수 없다.
프랑스의 유명한 광고인 로베르 궤렝은 광고가 우리 생활에서 떠날 수 없는 그 중요한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각주1)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와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광고 속을 헤엄쳐 다닌다. 그것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하루 종일 우리를 뒤쫓아다니며 떠나지를 않는다. 광고는 원소이기는 하나 그 질과 양에 따라서, 또는 각 개인이 가지는 본질이 알레르기질인가 아닌가에 따라 그것은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것은 광고가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면서 또한 그것을 잘못 사용하고, 잘못 이해함으로써 오는 위험성을 아울러 경고하고 있다.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규모는 1997년 12월말 기준 약 5조3,769억원에 이르고 있다. 하루 평균 약 147억원이 대중매체와 뉴미디어의 광고 시간과 지면을 사기 위해 쓰이고 있다는 말이 된다. 이를 매체별로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텔레비젼에 약 1조5,477억원(28.8%), 라디오에 약2,314억원(4.3%), 케이블 텔레비젼에 약 1,281억원(2.4%), 신문에 약 2조1,261억원(39.5%), 잡지에 약 2,130억원(4.0%)이 광고비로 지출되었다. (각주2)
이처럼 엄청난 돈이 광고에 투자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텔레비젼과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대중매체와 케이블 텔레비젼과 위성방송,인터넷 등 뉴미디어를 통해 끊임없이 광고와 접하고 있다. 광고는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 전반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광고에 의해 소비가 이루어지면서 산업이 재생산되고 있다. 우리들은 광고에서 제공한 가치체계를 받아들이고 있으며, 어린이조차 광고에 나온 노래를 따라 부르며 언어와 행동, 가치관을 모방하고 있다.
이제 광고없는 현대생활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대중소비문화나 대중예술 뿐만아니라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광고의 의미는 무엇인가? (각주3)
첫째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에 입각한 합리적인 판단을 하게 하고 결국 건전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광고를 통해 대량생산된 상품의 대량 소비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상품가격이 내려가고 결국 소비자에게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셋째는 광고가 대중매체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줌으로써 정부의 부당한 간섭과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매체가 되게 하고, 결국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 주게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매스커뮤니이션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과 매스미디어에서의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스튜어트 유엔, 나남
매스미디어와 사회, 최정호,강현두,오택섭 공저, 나남
현대광고의 이해, 조병량외, 나남
광고의 기호학, 주디스 윌리암슨, 나남
Robert Gu rin, Les Fran ais n iment la Publicit ,1957
광고정보, 1998년 3월호
월간 애드버타이징, 1999년 3월호
카스홈페이지, http://www.cas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발효식품(발효와장류, 간장, 메주고르는법, 재래식된장, 청국장, 고추장, 장류의발효미생물) 발표, PPT, 파워포인트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