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따른 생애 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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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에 따른 생애 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 주기별 욕구와 문제
1) 제1단계(영아기, 0-2세):신뢰성 대 불신감
2) 제2단계(유아기, 2-3세):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유치기, 4-6세):주도성 대 죄악감
4) 제4단계(아동기, 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2.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 서술
1) 제1단계(영아기, 0-2세):신뢰성 대 불신감 - 출산휴가
2) 제2단계(유아기, 2-3세):자율성 대 수치감 - 보육정책
3) 제3단계(유치기, 4-6세):주도성 대 죄악감 - 양육수당
4) 제4단계(아동기, 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 교육복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자신의 복잡한 삶의 배경을 바탕으로 자기 내면 분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성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의 심리갈등과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관련 지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신의 연구를 종합하여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유아기, 보행기, 학동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장년기, 성인중기, 노인기의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별로 사회적 성격을 띠는 타인과의 특정한 관계가 있으며 이로 인한 위기가 있고 위기극복을 통해 덕목(Virtues)이 생겨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 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7.
박성연 외. 「아동발달」. 서울 : 동문사. 2003.
공인숙 외(2013). 「최신보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강영희(2015). “무상보육정책에 대한 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장의 만족도 비교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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