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따른 생애 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를 들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4 / 2020.05.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태아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II. 영아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III. 유아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IV. 아동전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V. 아동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유아기의 욕구와 문제 및 사회복지서비스

유아기는 만 3세 정도의 시기로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신체변화와 함께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부모에게 반항적인 시기다. 이 시기의 유아는 배변훈련을 통해 자기통제와 주위사람으로부터의 통제라는 두 가지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자존심을 상실하지 않고 통제에 적응할 수 있게 되면 자율성이 발달하게 되고 반면에 다른 사람의 눈에 좋지 않게 보일까 두려움도 갖게 되는데 이것이 수치심과 의심이다.
또한 주된 생활환경은 여전히 가정이지만 생활환경이 이웃으로 확대되면서 자아인식이 발달하고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사회관계가 가족에서 또래로 확장된다.
유아기 아동의 욕구는 이러한 다변적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전과 안정이 보장되고 발달에 적합한 사회관계를 제공받는 것이다. 이 시기에도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부모가 방임 또는 학대하여 아동의 안전을 위협하면서 안정된 가정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혹 인지와 언어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자극이 제공되지 않고 사회관계의 확장이 제공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유아기는 발달과업의 진폭이 상대적으로 큰 시기이므로 학습과 사회화, 놀이 등 연령에 맞는 적절한 보호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대와 방임피해 아동에 대한 아동보호 전문 기관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유아들이 서비스 수급의 우선대상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정책]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정책의 흐름을 이해하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 연구한 개선 및
  • 정책의 수립‧시행 등 1964년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 시작부터 분화되고 파편화 되었던 청소년정책 업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업무를 진행하였다.그러던 청소년정책이 또 다시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보건복지가족부 아동청소년가족정책실로 이관되어 현재 업무를 운영 중에 있다.3. 우리나라 청소년육성과 정책의 특성청소년기에 이룩해야 할 궁극적 과업은 조화로운 성장발달(전인적 성장)이다. 청소년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적

  • [사회문제론] 장애인 교육문제
  • 욕구조자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중요한 사회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외면당하고 심각한 부분들이 가려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성이 생긴다. 최근 장애인교육지원법 제정과 관련해 언론매체에 부각되고 있고, 장애인 교육문제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연구를 할 것이다. 이러한 장애인 교육문제가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이유를 5가지로 정리해 보고자 한

  •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 아동 가족
  • 발달장애의 정의 3. 발달장애의 특성4. 발달장애 등급판정Ⅲ.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 아동 가족의 특성1. 기사로 본 가족의 특성2. 관련 기관 인터뷰3. 발달장애인 전반적 특징4. 통계자료를 통한 가족의 특징Ⅳ.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점1. 개인적 차원2. 가족차원3. 전체사회적 차원Ⅴ.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 아동 가족을 위한 지원371. 관련 법: 발달장애인법2. 발달장애인 가족 관련 정책 및 서비스-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 [A+ 실습일지]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이론보고서 포함 전체)
  • 현재이수사회복지개론ㅇ인간행동과 사회환경ㅇ사회복지실천론ㅇ사회복지실천기술론ㅇ지역사회복지론ㅇ사회복지정책론ㅇ사회복지행정론ㅇ사회복지법제론ㅇ사회복지조사론ㅇ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가족복지론ㅇ아동복지론ㅇ청소년복지론노인복지론ㅇ여성복지론장애인복지론정신건강론ㅇ정신보건사회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자원봉사론사회문제론사회복지발달사사회보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정책 및 서비스8. 한부모 가족에 대한 대책Ⅲ. 사례연구 1.사례개요 1) 사례2) 의뢰과정3) INTAKE4) 가계도5) 생태도2. 문제사정 3.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중간평가)5. 종결평가 6. 상담일지 7. 사후관리 8. Program 계획서Ⅳ. 결 론 Ⅴ. 참고문헌Ⅵ. 기타자료1. 서식 및 척도 2. 사회복지이론 및 3. 한부모 관련 신문기사3. INTAKE 대본 및 가정방문 대본Ⅰ. 서 론개인주의의 확산과 산업 발달 또 문화적인 성장은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벗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