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정리하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9 / 2020.10.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정리하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
1) 고전적 조건화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
2) 조작적 조건화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거의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신생아에서부터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까지 발달해 간다. 인간의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전적 소질이 발현되는 성숙에 의한 발달과 학습에 의한 발달로 구분된다. 따라서 성숙에 의한 변화를 제외한 모든 인간행동은 학습과정에 의해 변화한다고 할 수 있다. 학습(learning)이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경향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수정하게 되는 일종의 순응과정이다. 소비자의 학습은 시장에서 획득하는 새로운 정보에 맞도록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으로 나타나며, 여기에는 외현적인 행동뿐 아니라 새로운 태도나 다른 인지적 요소의 획득이 포함된다. 학습은 지각이나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정리하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기섭 외(2004).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김청자, 『교육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9
Robert E. Slavin, 『교육 심라학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동주의모델사례연구
  • 대해 매우 분석적인 접근을 했으며 성격을 자극-반응연결의 집합으로 나누고자 했다.비평가들은 행동주의자들이 성격을 이런 식으로 조각내어 불구로 만든데 대한 죄책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전체로서의 인간은 인정할 수 없게 되어버린다. 행동의 파편들 간의 상호관계성에 대한 결과적인 모자이크는 인위적인 것이고 혼란스러운 것이다. 이와 같은 단편적인 행동의 분석은 단점이 있다. 불행하게도 행동주의자들은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는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대한 담을 찾아가는 것에 강조를 두는 역동적 숙고와 삶에 대한 의미와 잠재적 의미에 대해 숙고하는 실존적 숙고를 통해 인지재구조화를 촉진시킨다.8) 인지재구조화내담자의 역기능적 사고와 관념을 인식하고 이를 현실적인 사고와 관념으로 대치하여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9) 모델링(modeling)내담자가 상담자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직접 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취할 행동을 시범적으로 보여 주고 내

  •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 사례2 : 학급에서 보이는 초등학교 4학년 문제 어린이 3. 사례3 : 섭식에 문제를 가진 아이 4. 사례4 : 타임아웃을 사용한 행동 수정 성공 보고 학자 5. 사례5 : 2006년 2월 18일에 방송된제 11 회편 ― 『민폐보이 권동현』Ⅳ. 행태주의 이론에 대한 의견Ⅴ. 맺음말이글은 행태주의 이론의 정의와 여러 중요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핵심내용을 정리해보았다. 또한, 행태주의 이론의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실제

  • [아동생활지도]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행동주의적와 구성주의적 접근 2. 아동생활지도 세 가지 원칙 3. 아동행동의 개인적 요인
  • 오은희, 강화의 사용이 어린이 신앙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오인향, 유아기 남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논문, 2014.•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전옥순, 구성주의 교육에 기초한 미술과 교수 학습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한범숙,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6.

  • [행동수정치료] 행동수정의 개념과 역사, 행동주의 치료과정과 행동수정기법
  • 대한 보상을 적은 정도라도 자주 한다. ․ 계약은 복종해서가 아니라 바라는 행동을 나타나는 것에 대해 보상한다. ․ 행동이 있기 전에 행동이 있은 후에 보상해야 한다. ․ 계약은 공정해야 한다. ․ 계약상의 약속은 분명해야 하고, 객관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 계약은 정직해야 하며, 합의서를 기록한다. ․ 계약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 행동계약을 체계적으로 사용한다. 10) 체계적 탈감법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마찬가지로 바람직하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