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0 / 2020.09.2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교육_지적장애의 원인 중 심리, 사회적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의 학대와 방임이 아동의 인지 기능 저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정신지체, 지적장애
- 정신적 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학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중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
목차
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
1) 환경 문화적인 요인
2) 감염에 의한 결함
3) 중독 및 기타 영향
4) 상염색체의 이상에 의한 원인
* 참고문헌
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
정신지체의 원인은 크게 중추신경과 같은 신경 계통의 손상에 따른 문제와 경험의 부족에 의한 것으로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정신지체가 살펴본 바와 같이 지능, 즉 사고력 등의 문제 해결력과 필요충분조건은 아닐지라도 일차적인 관계가 있다고 할 때, 이는 두뇌의 작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대뇌의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극단적인 환원론적 입장에서는 정신지체의 원인으로 뇌신경세포의 부족이나 시냅스(synapse) 연접의 결손이나 부족, 혹은 뇌기능의 전반적인 결함 등을 의심할 수 있다. 만일 뇌신경 계통의 기능적 이상이나 결함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면 상당 부분 정신지체의 원인 규명에 따른 정신지체의 예방이나 치료가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뇌의 전반적인 역할이나 기능, 그리고 신경세포에 대한 이해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예를 들어 신경세포는 한 번 손상되면 다른 세포와는 달리 재생이 되지 않는다는 수준의 지식에 멈추어 있다.
따라서 정신지체의 생물학적 원인은 차치하고라도 다른 여러 요인들을 고려할 때 정신지체의 원인은 밝혀진 것보다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하는 점이 훨씬 더 많다(Berine-Smith, Patton, & Ittenbach, 2002).
1) 환경 문화적인 요인
환경 요인, 즉 경험의 부재가 정신지체의 직접적인 원인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비록 최근에도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외부와 철저히 통제된 가운데 마치 노예처럼 일을 하는 극단적인 보도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이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며 그것을 일상적인 것으로 고려하여 정신지체의 주된 원인으로 처리하는 것은 곤란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A]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