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기록] 요약기록(문제중심형태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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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기록] 요약기록(문제중심형태의 기록)
요약기록(summary recording)은 사회복지실제에 많이 이용하는 기록양식이다. 정규적 진행기록, 인테이크나 이송 또는 의뢰보고서 및 특수기록들은 진딘적 요약과 마찬가지로 보통 요약의 양식을 취힌다(Wilson, 1976, PP. 110- 112). 많은 기관들은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요약내용의 윤곽을 제시한다.
요약기록은 기록의 목적이나 내용의 윤곽과는 관계없이 어떤 기본원칙이 고려되어야 한다. 기관에 따라 기록의 빈도는 다양하며 어떤 기관은 일주일에 한 번, 또 어떤 기관은 한 랄에 한 번, 리고 다른 기판은 인정한 시간의 간격을 두지 않고 기록할 것을 요구한다. 어떤 사례에 대한 기록이 없다면 다른 사회복지사나 지도감독자는 기록이 없는 것이 아무 일도 없었는지, 아니면 기록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없을 것이다.
수많은 기관들이 기록의 빈도, 양식 및 내용을 규정하는 정부나 다른 법인체의 후원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정기적으로 적격성의 재판정을 요구하게 되며 그 결과를 기록해야만 한다. 만약, 기록이 기관에서 요구하는 빈도로 작성되지 않는다면 그 기관은 직원의 채용이나 프로그램의 개발 또는 서비스의 향상에 사용할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수반될 수도 있다. 그래서 어떤 기관장들은 직원의 업무지시에서 기록의 양과 질을 지정하게 되며, 그들의 기대수준에 못 미치면 업무수행의 평가에 반영되고 징계처분까지도 내리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기관은 다음의 일들이 발생할 때 보고서를 작성한다.
1/ 새로운 사례가 시작되었을 때
2/ 어떤 사례가 한 사회복지사로부터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이전되었거나 여러 전문가들이 협동으로 일하는 기관내에서 한 전문가에서부터 다른 전문가에게 이전되었을 때
3/ 새로운 정보가 기록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4/ 상황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진단적 사정을 바꾸거나 치료계획을 수정해야 할 일이 일어났을 때
5/ 보고서가 다른 전문가나 기관에 보내질 때
6/ 기록에서 알 수 있는 정보가 기관외부의 사람에게 개방되었을 때
7/ 사례가 증결되었을 때
면접의 형태나 구체적인 기록의 윤곽에 관계없이 요약기록의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의 이름 : 가명이나 별명도 있으핀 기록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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