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불안(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8 / 2020.09.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프로이드의 불안(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목차
프로이드의 불안
1) 현실적 불안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프로이드의 불안
프로이트는 정신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보고 이 세 가지 자아 간의 마찰이 불안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았다. 프로이트는 정신적 갈등을 겪는 동안 양심이 의식과 무의식의 양 수준 혹은 그중 하나에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또한 마음이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식조차도 무의식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우리 마음이 구조적으로 조직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자신의 이론을 재구성하였다. 정신적 기능들은 그들이 갈등 내에서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달랐다. 자아는 개체를 외부세계로 지향시키는 기능을 하며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중재한다. 사실상 자아는 충동의 집행자로 활동하며 원초아의 요구들을 적당한 수준에서 양심 및 외부세계인 현실과 관련시킨다. 원초아는 근본적으로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으로, 마음에 대한 본능적 압력의 총체적 조직을 나타낸다. 초자아는 현실적 자아에서 분리된 부분으로 개인이 생의 초기에 받는 도덕적 훈련의 잔계이며 가장 중요한 아동기 동일시와 이상적 포부의 침전물이다.
프로이트는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이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불안으로 보았으며 모든 불안의 원형이 출생외상이라고 생각하였다. 불안은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를 말한다. 불안은 억압된 무의식적 욕구가 의식 속으로 침투할 때 부수되어 일어나는 압도적인 불안이나 공황의 위험에 대하여 자아에게 경고하는 신호로 작용한다. 그가 제안했던 세 가지 유형의 불안은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이다. 이러한 불안은 앞에서 설명한 성격의 세 가지 구조와 관련해서 이해할 수 있다. 즉, 현실 및 세 가지 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불안이 야기된다.
1. 현실적 불안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으로 실제적 위험에서 우리를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 실제 외부의 생활로부터 오는 불안으로 불안의 정도는 실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의 정도와 비례한다. 현실세계로부터 위협에 대한 반응의 예로, 차가 내게 달려드는 것을 볼 때 불안을 느낀다. 현실적 불안은 기본적으로 공포와 같으며, 위험을 피하기 위해 무엇인가 하는 게 좋음을 경고한다.
2. 신경증적 불안
현실을 고려하여 작동하는 자아와 본능에 의해 작동되는 원초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이다. 이러한 불안은 막대한 힘을 가진 원초아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되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이다. 즉,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으로 분출되어 나온다는 위협에 대한 반응이다. 자아가 원초아로 부터의 본능적 위협을 감지하면 우리는 언제나 불안을 느낀다.
3.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본질적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도덕적 원칙에 위배되는 본능적 충동을 표현하도록 동기화되면, 초자아는 당신으로 하여금 수치와 죄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즉, 도덕적 불안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 기준에서 위배된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 경우 생기는 불안이다. 이것은 개인 내부의 힘의 균형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오는 불안이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