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통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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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통합방법
서비스 전달체계가 처한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서비스의 비연속성과 파편성의 문제들로서 전달체계 내에 위치한 기관이나 프로그램 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위한 연결이 느슨하게 이루어져 있을 때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서비스 통합(service integration)이 요구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를 보다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둘 이상의 서비스 공급자들을 함께 묶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 통합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완전통합과 단순조정의 방법이다.
첫째, 완전 통합(integration)의 방법으로, 각각의 조직들에 의해 제공되던 서비스들을 통합하기 위해 이들 조직들을 묶어서 완전하게 새로운 단일 서비스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둘째, 단순 조정의 방법으로. 각 조직들이 자신들의 인적, 물적 자원과 구조 등은 계속해서 독립적으로 유지하면서, 서로간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서비스 통합을 말할 때는 완전 통합의 방법보다는 단순조정의 방법을 의미하는데, 이미 분리되어 발달해오던 조직들을 하나의 구조로 묶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획일적인 구조가 보다 더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보장한다는 것도 지나치게 단순한 논리이다.
획일적인 구조의 적용은 다양성과 창의성이 강조되는 휴먼서비스들의 발전에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획일적인 구조를 적용하면 불연속성과 파편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그러나 획일적 구조는 대개 접근용이성을 약화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자유로운 서비스 발전을 저해해서 충분성과 책임성에 대한 궁극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전달체계 통합의 방법으로는,
첫째, 종합서비스센터 운영으로 하나의 서비스 분야를 두고서 그와 관련된 복수의 서비스들을 모두 한 곳에 모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한 지역의 장애인 이용서비스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애인종합복지관이나 지역사회 관련 제반 욕구들에 대한 서비스를 모아 놓은 지역사회종합복지관이 이러한 예이다.
둘째, 단일화된 인테이크Intake의 공동창구 개발로서 전달체계 내의 조직들이 인테이크를 전담하는 공동 창구를 개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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