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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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제10장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의모든영역에서중추적인실천모델
§통합적인개입방법으로클라이언트에게포괄적이고지속적인
서비스제공
사례관리의목표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의문제해결능력향상
자원발굴및획득능력향상
환경과의상호작용능력향상
클라이언트의삶의질향상
클라이언트의욕구에대한사회복지기관의대응능력향상
§목슬레이(Moxley, 1989)
복합적인욕구를가진사람들의기능을향상시키고복지를위해공식적/
비공식적자원과활동의관계망을조직, 조정, 유지하는것’이라정의.
§벨로와와밍크(Ballew & Mink, 1996)
한번에여러원조자들로부터원조가요구되는많은문제때문에그들의생
이만족스럽거나생산적이지못한사람들을돕는과정
§로스만(Rothman,1992)
두가지중심적인기능으로통합
첫째,지역사회안에서클라이언트에게개별화된조언과상담, 치료를제공
둘째,서비스가필요한클라이언트를지역사회의기관과비공식적지지망에
연결시키는것
§쿠머(Kurmar, 2000)
사정, 계획, 조정, 전달과모니터링을통해서적절하고책임성있는서비스
에대한접근을용이하게함으로써클라이언트중심의서비스통합을달성
하기위한과정과전문적서비스라함.
1. 사례관리실천의개념정의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 1984,1992)
-서비스전달체계속의요소들을조정하고연결하는것으로개인의욕구를
충족시키는포괄적프로그램이확실히이루어지게하는하나의기제.
-클라이언트와서비스전달체계사이의연결고리
§미국정신지체인협회(1994)
-사례관리즉, 서비스조정은클라이언트가원하는것과욕구에대한사정,
계획, 지원할수있는서비스를찾는활동과확보하는것, 모니터링하고그
것을기반으로활동하는지속적인과정.
이때개인혹은가족과서비스조정과정이사례관리의전과정을결정하는
힘이라고주장
-클라이언트와가족의개입, 조정의중요성강조
1. 사례관리실천의개념정의
1. 사례관리실천의개념정의
§우리나라사회복지협의회
-사례관리실천을‘복합적원인으로요보호상태에있는클라이언트에게
유효하고, 다양한지역사회자원을연결시켜관리하는원조대책
-복지/의료/보건간의독립된체계를통합하여, 될수있는한재가복지봉사를
계속하는것
§권진숙(2007)
생태체계적관점을기반으로만성적으로, 복합적인문제를가진개인/가족과
께일하면서, 그들과자원제공자들의기능을향상시켜, 개인과가족이그들
의환경속에서자신들에게필요한서비스와자원을스스로획득하는통합적
접근방법
1) 탈시설화의영향
지역사회중심의정신보건운동의전개의문제점
[지역사회중심의대인복지서비스]
u서비스가단편화되고분산되는단점제기
u클라이언트들의필요에맞는서비스를제공하지못함
u기관들이가족의역할을맡아야하는부담.
(만성적정신질환자,요양원수용자)
v 서비스요구에대해계속적이고포괄적인서비스를제공하는주요
한방식으로등장
2. 사례관리의역사적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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