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수준에 따른 아동면담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31 / 2020.08.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발달수준에 따른 아동면담 형태
목차
발달수준에 따른 아동면담 형태
가. 어린 아동의 체계적 행동 관찰
1/ 신체, 신경학적 발달
2/ 기분과 정서상태
3/ 언어와 지적 발달
4/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
5/ 환경을 활용하는 능력
6/ 욕구 좌절시 행동
7/ 놀이 주제의 발달적 적합성
나. 연령에 많은 아동과의 면담 내용
* 참고문헌
발달수준에 따른 아동면담 형태
아동과의 면담 형태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라 다르게 구조화되어야 한다. 언어표현 능력에 제한이 있는 어린 연령 수준에서는 아동과 상호작용할 수 있고 아동 행동의 적절성을 관찰할 수 있는 놀이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놀이 활동을 통한 체계적인 행동 관찰을 하게 된다. 반면, 연령이 높은 아동과의 면접은 놀이 활동보다 이야기 나누기가 더 중점이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1. 놀이(play)의 개념 및 치료적 가치놀이는 아동의 전인적, 통합적 발달을 이끌어 가는 수단이자 아동의 전체성을 반영하는 통로이기도 하며 언제, 어디서나 행해질 수 있는 아동들의 유일한 중심활동이다.아동의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성인의 언어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즉 놀이가 학대받은 아동이나 가정 파괴 등으로 상처받은 아동에게 갈등을 해소하도록 돕는다고 보고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발달 장애가 심각해진다는 원리이다.(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진다는 원리이다.2)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1) 성격 형성의 기초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

  • 아동학대 사례관리와 위기개입
  • 따른 좌절감과 절망감, 수치감, 무력감, 가족성원을 상실할 것 같은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또한 폭력이 빈발하는 가정에서는 학대로 인한 위기적 요소가 언제 다시 발생할지 모른다는 점에 대한 예기 불안이 상존하게 되고, 실제 폭력상황이 발생했을 때 과거 폭력피해의 후유증과 함께 위기적 지각수준을 더 높이게 된다. 이처럼 아동학대는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 지체를 지연시키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걸림돌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따른 각종 생활사고와 장애, 만성질환 등의 증가와 더불어 장애인, 결손가정, 아동 등 요보호 대상자들도 늘어나 시설수용보호로는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2. 탈시설화의 기능 및 역할탈시설화의 기본 목표는 시설 생활자를 지역사회로 퇴소 시키고, 지역하회에서 생활하는 요보호자를 부적합한 시설에 입소시키는 것을 방지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요보호자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를 지경하고, 시설보호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키며

  • 하인츠의 딜레마를 토대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 단계, 하인츠가 한 행동이 옮은지 나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대답하고, 본인의 생각은
  • 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3수준이란 6단계를 2개의 단계를 한 묶음으로 엮어 3수준으로 구분해 놓은 것으로서 인습 이전 수준, 인습수준, 인습 이후 및 원리의 수준이다. 인습 이전 수준에서는 제 1단계와 2단계인 벌과 복종의 단계, 개인적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가 포함되며, 인습 수준에서는 제 3단계와 4단계인 개인 간의 기대관계공조의 단계와 사회 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가 포함되며, 인습 이후 및 원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