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이론의 사회복지학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7 / 2020.08.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체계이론의 사회복지학적 관점
목차
체계이론의 사회복지학적 관점
1. 상호 의존성
2. 조직의 욕구
3. 조직환경
* 참고문헌
체계이론의 사회복지학적 관점
과학적 관리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이론가들은 조직의 관리 차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크게 공헌했다. 1950년, 1960년대에 등장하기 시작한 체계이론은 보다 포괄적인 사회학적 초점을 재도입시켰다.
조직에 대한 체계이론은 당시 사회학에서 각광을 받고 있던 구조기능주의와 일반 체계론에 의해 영향을 받은 바가 크다(Clegy & Dunkerley, 1980 : 171-172). 체계이론의 핵심적 관점은 생물학적 유추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데, "사회제도는 마치 유기체처럼 유기체를 형성하고 있는 개체 간의 독특한 상호 의존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생존과 환경에 적응하는 욕구를 충족시킨다(Silverman, 1970 : 27)는 표현이 그 입장을 잘 대변해 준다.
조직에 대한 체계론적 시각은 사회복지에 시사하는 의미가 큰데, 특히 이 관점은 세 가지 주제를 제기한다. 즉, 조직 내 개체 간의 상호 의존성, 조직의 욕구, 그리고 조직환경의 개념이다.
1. 상호 의존성
체계이론의 핵심적 내용은 조직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구성체와 단위 간의 상호 의존성이다. 이러한 관점이 사회복지사들에게 시사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 결정 등이 불가피하게 다른 조직성원들의 행동, 전체 조직과 연루됨을 의미한다. 조직성원들은 결코 독립적 독자적 성원(成員)일 수가 없다.
표면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모두가 이해할 만한 대단치 않은 의미인 것 같지만, 상호의존적이라는 개념은 사회복지의 실무에 신사하는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간혹 전문사회복지사들과 조직은 상호 갈등적이며 분파적인 관계에 있는 것처럼 묘사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 사회복지정책들을 내어 놓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러한 사회복지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가지 관점(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복지사입장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지닌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1) 생태체계학적 관점생태체계적 관점은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들과 생태학적 관

  • [사회복지실천론] 생태체계학적 관점
  • 목차1. 생태체계 관점의 개념2. 생태체계관점의 접근 방법3. 생태체계관점에서 실천적 개념들4.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성5. 결론생태체계학적 관점생태체계 관점의 개념생태학은 유기체와 그의 생물학적 물리적 환경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일반체계이론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분석하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생태체계학적 이론이란 생태학과 일반 체계

  •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체계이론2.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점3.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단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생태체계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즉, 인간과 환경

  • 학교사회복지의 생태체계적 관점
  • 학교사회복지의 생태체계적 관점생태체계적 관점은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들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 모델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실천가의 관점을 중시한다.생태체계학적 관점이 도입됨으로써 병리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의 유용성의 점진적 능력에 대하여 개입함과 동시에 성장과 적응의 기능을 방해하는 환경적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에 개입의 초점이 이동하게 되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방법
  • 체계의 변화를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속성은 사회복지실천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제공한다.체계의 구조적 특성 : 경계, 개방체계와 패쇠체계, 공유영역이 있다.체계의 진화적 특성 : 평형상태, 항상성, 안정 상태, 호혜성, 엔트피와 네겐트로피, 시너지체계의 행동적 특성 : 투입-전환-산출의 과정 및 피드백2)생태체계적 관점절충주의적 접근으로서, 생태체계학적 관점은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 특히 생태학(ecology)과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