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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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활동
사회복지 행정의 영역과 관련하여 할란(A. Hanlan)이 제시한 세 가지 모델들을 비교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비교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복지행정은 위의 구분에 의하면 사회사업행정과 사회행정의 중간에 위치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관심은 전문직과 외부 사회 관점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다.
단순히 사회사업전문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휴먼서비스의 제반 전문직들이 함께 사회복지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조직이나 프로그램들을 운영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 행정의 방법이나 서비스의 전달과정, 조직구조 등은 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정책과 행정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사회정책과 행정은 하나의 통합과제를 구성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이란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한 사회복지정책형성 및 구체화를 위한 합리적인 행동이다.
이상과 같은 견해를 배경으로 볼 때 사회복지행정의 주체로는 민간복지기관(각종 사회사업 기관)과 공공복지기관(중앙 및 지방자치단채)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을 이렇게 규정한다면 사회복지행정의 역할은 사회적 이념이나 정책을 해석하여 적합한 실행계획으로 바꾸는 일과 한편으로는 서비스 활동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일까지도 포함하게 되는데 사리(R. Sarri)는 이를 구체화하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규정하였다.
<그림>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위의 규정에서는 사회적 위임 사항에 대한 해석에서부터 조직적 과정의 진행,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 까지 포괄적인 행정적 영역을 통해서 사회복지행정의 역할들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영역에서 사회복지관리자들이 맡게 되는 활동들은 기획, 정보처리, 통제, 통합 조정, 평가, 협상 모니터링, 공급, 대외활동, 직접서비스, 예산활동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행정관리자의 위치에 의한 구분으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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