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4 / 2020.08.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급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목차
학급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1/ 학급목표의 설정
2/ 학습활동의 선정과 조직
3/ 학급경험의 전개
4/ 학습활동의 평가
5/ 과외활동의 지도
6/ 지역사회자원의 활용
* 참고문헌
학급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학급을 맡고 있는 교사의 역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학습지도자로서의 능력이라 하겠다. 학습한다는 것이 학급사회의 중심이 되는 과제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을 잘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교사의 으뜸가는 임무임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교사는 문자 그대로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것은 곧 학습을 지도하는 사림이라는 뜻이다. 학습이란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부합되고 사회적 요구에 알맞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며, 그와 같은 학습이 학급사회에 관련되는 한 주로 교사의 지도 밑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물론이다. 아동의 학습은 크게 세 가지 면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새로운 지능과 기능을 습득하여 인간과 사물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 오는 면이며, 이러한 측면의 행동변화는 인지적인 학습이라고 부를 수 있다.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행동변화 중에서 또 한 가자 중요한 측면은 인간과 사물 또는 각종 표상에 대한 호악(好惡)의 감정과 태도 등의 변화이다. 그것은 정의적인 학습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학습을 통하여 일으켜지는 행동 변화 중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소위 가치관의 변화이다. 그것은 인간과 사물에 대한 평가의 기준에 대한 학습이며 평가면의 학습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면의 학습이 서로 밀접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교사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경험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고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이냐에 대한 중대한 책무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바로 교육내용의 문제와 학습지도 방법의 문제이며, 이 두 가지는 엄격히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습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자로서의 역할과 학습과정 안내자의 역할을 포함하는 것이며, 김종철은 다음과 같이 6가지 활동영역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있다.
1/ 학습목표의 설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1 레포트
  • 학급경영은 계획, 조직, 지도, 통제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학급경영의 과업과 영역의 분류방식을 알아보자. 수업과 과업은 학급경영간의 관계설정에 따라서 달라진다. 관계 설정에는 수업활동을 제외한 학급활동을 경영의 영역으로 삼으려는 입장과 수업활동과 경영활동을 구분하지 않고 학급활동 전체를 경영 대상으로 삼으려는 입장이 있는데 본서는 후자의 입장을 취한다. 학급경영 과업 중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경영과업으로는 조

  • 교사의 교직단체 활동
  •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이러한 교직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교원의 역할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될 수 있다. 학교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일차적으로 교과지도자로서의 역할, 생활 및 특별활동지도자로서의 역할, 학급경영관리자로서의 역할, 연구 및 연수자로서의 역할, 행정사무관리자로서의 역할, 학부모 및 지역사회관계자로서의 역할 등이 있다.※교직관에 따른 교원 지위의 특성 p.387 교직

  •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
  • [교사]교사의 특징,자질, 교사의 역할,전문성, 교사의 교육적 의무,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분석
  • 교사Ⅳ. 교사의 역할Ⅴ. 교사의 전문성Ⅵ. 교사의 교육적 의무1. 학습조력자로서의 교사2. 인생 안내자로서의 교사 3. 모델로서의 교사4.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5. 동기유발자로서의 교사Ⅶ. 교사의 리더십1. 나만의 전공에 관한 최고의 실력을 갖추자2. 나만의 수업장악 능력(교수-평가 방법)을 개발하자3. 나만의 평가와 분석방법을 익히자4. 나만의 학습지도안과 부교재를 갖자5. 나만의 생활지도 능력을 키우자6. 나만의 학급경영 방법을 세우

  •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역할을 하며, 교사는 교육에 대하여 전문성을 지닌 직업인으로서 교직에 종사하는 권리의식의 주체자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근대적 교직관에서는 과거와 같이 교직을 성직시하는 생각을 배격하고 교직도 인간사회에 있는 각종 직업 중의 하나로 보아, 다 같은 인간, 다 같은 사회인으로서 교사의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지위를 높이기 위하여 교사의 권리의식을 강조하였다.2) 교사도 하나의 민주적 지도자이다.교직을 신성시하는 전통적인 교직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