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구조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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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구조적 요인
목차
조직의 구조적 요인
I. 업무의 분화
II. 위계와 기능적 과정
III. 구조
IV. 통솔의 범위
* 참고문헌
조직의 구조적 요인
조직의 구조는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 및 상호작용이 객관적 실체로서 존재하는 유형을 의미하며, 무엇보다도 조직의 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의 구조적 요인으로서 조직 이론의 기본적인 요소 즉, 1/ 업무의 분화, 2/ 위계와 기능적 과정, 3/ 구조, 4/ 통솔범위 등 네 가지이다.
I. 업무의 분화
업무의 분화는 구체적인 직무와 관련된 전문화를 포함한다. 조직 및 행정의 효율성은 조직의 구성원들에 맡겨진 업무의 전문화에 의하여 증진된다. 오늘날의 작업계선 제도(assembly line)는 전문화된 업무분화의 극단적인 형태이다. 이것은 작업의 단순성과 인간의 노동으로부터의 소외 등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켰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작업 순환제, 노동자의 의사결정 참가 등은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Skidmore, 1990 : 102).
최근 사회복지에서는 두 가지 방향의 상호모순적인 주요 흐름이 있다. 그 한 방향은 서비스의 전문화를 향한 노력이며, 다른 한 방향은 전문성에 의한 분업보다 오히려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다. 이와 같은 두 가지 동향은 특정업무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전환하는 조직모형과 팀을 이루어 다른 전문가와 협조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모형이다.
II. 위계와 기능적 과정
위계와 기능적 과정은 명령계통, 권위의 위임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것의 기본격인 가정은 권위, 의사결정 및 책임의 위임과 관련된 상부로부터 하부로의 위계질서를 포함하는 명령계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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