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아동의 발달원리에 따른 과업을 정리해 보고 그것이 아동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2 / 2020.08.1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아동은 다른 어떤 인구집단보다도 대상의 특성에 민감한 사회복지 접근이 필요한 집단이다. 만 12세까지의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발달단계에 따라 욕구가 매우 다르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법도 상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의 방임이라는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3세의 아동과 10세의 아동은 연령차로 인해 방임이라는 위험이 가져오는 결과에 차이가 있어 욕구도 상이하다.
3세 아동은 방임으로 인한 기본적 보호의 결핍이 안전과 생존에서 훨씬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10세 아동은 상대적으로 교육이나 사회적 적응과 같이,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불이익을 다각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차이는 방임에 대한 아동복지적 접근에서도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을 요구하게 되어 실천방법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이런 문제는 아동이 발달과정 중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어서, 아동복지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야 한다.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는 아동이 처한 상황이나 특성이 발달단계에 따른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일탈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공해 주며, 문제로 판단되어 서비스가 필요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과 개입의 경중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면 무엇이 발달인가? 발달이란 사람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동시에 시간이 흘러가도 변치 않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발달이론은 몇 가지원칙을 도출했는데, 이 원칙들은 상호관련성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방향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적기성의 원리, 개인차의 원리, 누적성의 원리 및 불가역성의 원리이다.
상호 관련성의 원리란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발달이 전체의 발달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며, 상호작용의 원리는 유기체의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특성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방향성의 원리는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는 것이다.
즉, 양적인 변화의 측면에서는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되는 크기에 대한 방향이 있고, 질적인 변화의 측면은 기능적인 변화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하고 높은 수준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연속성과 적기성의 원리란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특정한 발달과업은 특정한 시기에 더 잘 발달하지만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이다. 누적성의 원리란 발달과정에서의 미흡은 계속 누적된다는 것이며, 불가역성의 원리란 특정 발달단계에서 발달이 손상을 입게 되면 이후에 이를 되돌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발달의 원리는 아동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천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원칙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빈곤 임산부에 대한 적절한 영양 공급이나 빈곤가정 신생아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 등의 서비스는 그 시기를 놓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이후의 어떤 집중적 서비스로도 그 손상을 되돌릴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부모교육)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