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8 / 2020.08.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아기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목차
영아기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I. 신체발달
II. 뇌의 발달
III. 감각 및 지각의 발달
* 참고문헌
영아기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발달, 지각발달
I. 신체발달
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므로 제1성장급등기(first growth spurt)라고도 한다. 영아기에는 다른 신체부분이 성장함에 따라 2돌 무렵에는 머리가 신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5이 된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장은 출생 직후의 약 1.5배, 체중은 약 3배 정도 성장하고, 출생 후 첫 1년 동안에는 몸통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1년 이후부터는 다리가 가장 빠르게 성장한다.
생후 6개월경에 아래 앞니부터 젖니가 나기 시작하여 치아가 발달하는데, 1년까지 6-8개의 앞니가 나고, 24-30개월 사이에 20개의 젖니가 모두 형성된다. 영아의 골격은 성인의 골격보다 작고, 수도 적으며, 유연하다. 사춘기까지 뼈가 단단해지는 경화 또는 골화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영아기는 인간의 신체동작을 위한 기초운동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는 신체성장과 뼈 근육의 성장 및 신경계의 성숙의 결과로 획득된다. 운동기능은 대근육운동과 소근육운동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기기 서기 걷기 뛰기 등은 팔 다리 몸통 등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대근육운동이라고 한다. 소근육운동은 손으로 물건잡기나 손가락으로 글씨쓰기 등과 같이 소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을 말한다. 영아는 대근육을 이용하여 엎드려서 머리 들어올리기(2개월), 구르기(3개월), 혼자서 않기(6개월), 손잡고 계단오르내리기(16개월), 달리기 및 혼자서 계단오르내리기(24개월)의 순으로 이행운동(locomotor)을 발달시킨다.
소근육을 이용한 협응운동(coordination)은 생후 5개월의 영아도 초보적인 시각과 운동기능 간의 협응이 가능하고, 6개월 정도에는 매달려 있는 물건을 팔을 뻗어 잡을 수 있으며, 8-9개월경에는 자기에게 던져지는 물건을 잡으려 하지만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10개월에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물체를 잡을 수 있고, 첫돌을 지나면 자기에게 던져지는 물건을 제대로 잡을 수 있rk권중돈 외, 2006). 영아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운동능력을 통하여 독립적으로 성장하고, 주변사람들과 접촉하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탐색한다. 따라서 새로운 운동기능이 발달할 때마다 양육자가 영아와의 의사소통과 놀이를 통하여 적당한 자극과 명령을 주는 것은 영아의 운동발달과 정서를 지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와 유아기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발달영아기의 뇌 크기의 놀라운 성장은 뇌의 구조적, 기능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 뇌의 또 다른 부위는 출생 시에도 기능을 하지만, 출생 후 계속 발달하고 재편성된다. 시상, 쇠뇌, 해마, 뇌간이 속한다.① 뇌간: 반사 운동과 신체기능을 통제.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호흡, 심혈관 활동, 수면, 의식에 관계② 시상: 감각정보가 대뇌피질에 전달되도록 한다. 감각정보를 연결하는 정거장과 같으며, 통증의 지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③ 소뇌: 운동기능

  •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의 원리와 관점, 아동발달영역, 아동관의 변화)
  • 발달은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며 세포분열을 거쳐 각 기관이 형성되고 성장하는 전 과정을 포함하여,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로 나눌 수 있다.(2) 신생아기신생아기는 출생 후 약 한달 동안을 의미한다. 신생아기는 짧지만 태내와는 상이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높다.(3) 영아기영아기는 신생아기 이후 약 24개월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일생 중 가장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영아는 신체적 성

  • 영유아발달기
  • 영유아 발달기서론본론 1. 신체적발달 1). 발육2). 운동발달3). 신경 및 감각의 성숙4). 운동발달의 이론적 가설(1). 성숙적 관점 (2). 학습적 관점 (3). 생태학적 관점2. 정서적발달1). 정서유형 2). 영아기 정서발달 3). 정서 이해와 초기 사회적 발달4). 기질의 발달 5). 애착의 발달3. 인지발달1). 영아기 인지발달2). 영아기 지각발달(가). 시지각 발달 (나). 지각 향상성 (다). 깊이지각4). 피아제 이론의 개념: 동화와 조절(가). 동화 (나). 조절5). 영아기

  • 사회복지 영유아, 학령전기 발달정리 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영유아 학령전기발달 정리목 차Ⅰ.영아기의 발달1. 신생아기의 발달-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사회적 발달-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뇌의 발달-감각 및 지각의 발달-인지 발달-정서 발달-언어 발달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목 차Ⅱ 유아기 걸

  • 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을 증진하기위한 방안을 기술하고 아동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신체적 증상으로 얼굴을 일그러뜨리고 눈을 깜박이며, 목이 막혀 칵칵하며, 다른 묘한 운동을 반복해서 하는 경련(Tic)이 있다. 이 움직임은 빠르고 무의식적으로 하며 유아는 피로한 증후를 보인다. 틱은 어느 특정한 자극과 신경적 긴장에 잘 적응할 수 없어서 생기는 현상으로 부모의 양육이 너무 엄격해서 유아가 긴장하는 행동이다. 틱은 소질, 환경,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정신과 신체의 교차작용으로 발전한다. 틱증이 있는 유아는 일반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