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천적 합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2 / 2020.08.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천적 합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전문가들은 인간의 행동을 평가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의료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Freud 이론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었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은 인간의 병리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고,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을 중시하였으며, 단선적 인과관계 이론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후부터 전문가들이 의료 모델의 효율성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고, 클라이언트의 문제 원인을 규명하는 데 있어 환경적 요인도 중요하다고 믿게 되었다.
1958년 미국사회복지협회(NASW)가 제출한 "사회사업실천의 작업정의"라는 보고서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1960년대부터 사회체계 이론의 등장은 본격적으로 미시적 실천과 거시적 실천을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였다.
1960년대의 사회적 불안과 사회서비스에서의 체계적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1970년대 사회복지실천은 많은 영향을 받았다. Bartlett(1970)은 "사회복지실천의 공통 기반(the common base of social work practice)"이라는 책에서 공통된 사회복지의 지식과 가치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공통된 기초를 만들고자 하였다. 그 후 Goldstein, Prncus와 Minahan, Siporin, Compton과 Galaway, Mayer, Murilo 등에 의해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론 구축이 진행되었다.
사회복지실천론은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으나, 내용 면에서는 통일된 체계로 발전되지 못하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사 등으로 나뉘어 각기 독자적인 이론적 배경을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방법은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욕구는 더욱 커졌다.
이러한 사회복지전문직 내의 노력과 함께 사회복지 외부의 환경에서도 일반체계 이론, 생태체계 이론 등의 다양한 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이론으로 활용되면서 복잡한 문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것은 실천을 위한 개입 틀로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요구하는 사회복지전문직 내의 욕구와 맞물려 통합적 접근의 정립을 가속화시켰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론은 그 시대의 사회적 조건과 함께 변화되는 경향이 있다. 탈산업화와 세계화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현시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하는 데 전통적 방법만으로는 어려움이 발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영역에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하나의 방법이나 실천 영역을 강조하는 전통적 사회복지전문직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 사회변화는 거시적 측면에서 수행되는 반면, 사회복지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응에만 관여한다는 가정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통적 방법의 한계를 Briar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전통적 방법은 주로 소수의 특정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하므로, 최근의 복잡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통적 방법은 이러한 시대변화와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한계가 있다.
둘째, 전통적 방법은 지나치게 세분화되고 전문화를 강화시키다보니 서비스가 파편화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이 생기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천적 합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천적 합의에 대해 서술하시오.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1920~1930년대는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지도, 1930년대는 지역사회조직, 1950년대는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사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을 흔히 전통적 방법론(Separate methods approach)이라 한다.이후에 개인, 가족 ․ 집단에 대한 사회치료를 한 범주로 묶어 임상사회사업, 혹은 직접적 실천방법이라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과제 중심 모델
  • 방법을 터득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입 사회복지사는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하면서 이론적 학습을 할 기회를 얻게 된다. 물질적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심리적․사회적․환경적 측면의 통합적 접근을 할 수 있다. 또한 모델을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자신감과 적극성을 갖게 될 것이다. 아울러 사회복지사는 다른 모델을 적용하고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도 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는 자

  • [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의 장점과 한계 및 적용사례
  • 된 방법과 이론들을 선호한다. ② 통합적인 자세☄ 다양한 접근방법, 즉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인지적, 구조적 접근방법 등에서 경험적으로 이끌어진 이론과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③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클라이언트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특정문제에 서비스의 초점이 맞추어진다.④ 체계와 상황☄ 문제들은 다양한 체계(systems)의 상황(context)에서 발생한다. 상황의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서술한다. 두 번째 특징은 실천신학과 타학문 간의 상호 관련성이다. 세 번째 특징은 교회 공동체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프락시스적 접근을 주요 방법으로 삼아야 한다.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acdonald)에 다섯 가지 연구 형태란 첫째, 낭만적 접근, 둘째, 문화전수적 접근, 셋째, 발달적 접근, 넷째, 실천적 접근, 다섯째, 해석학적 접근 형태이다. 1970년 초반 이후 제 5의 신학으로 등장한 소위 수정주의 신학이다. 한국 기독교교육학계에 기독

  •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또한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따라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과 등장배경, 실천적 문제 중심 접근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1.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이란 무엇인가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은 학습자가 실천적 추론을 사용하여 교사가 제시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된 수업을 의미한다. 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