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적용사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레포트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현실에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이론들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4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담았다. 첫째는 점화이론이 적용된 사례이고 둘째는 제3자 효과 가설이 적용된 케이스, 셋째는 틀짓기 효과 이론이 적용된 케이스, 마지막 넷째는 의제설정이론이 적용된 케이스이다.

해당학기 과제 평가에서 만점을 받은 자료입니다. 때문에 관련 주제의 레포트를 작성하실 때 분명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목차
1. 점화이론
2. 제3자 효과 가설
3. 틀짓기 효과 이론
4. 의제설정이론
본문내용
유권자들은 인지적 구두쇠이다. 그래서 정치적 평가를 할 때, 미디어가 강조하는 정보에 근거해서 정치적 평가를 한다. 점화이론은 이러한 점을 전제로 한다. 점화이론에 따르면 유권자들은 인지적 구두쇠이기 때문에, 투표를 할 때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 미디어가 제공하는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에 근거해서 투표한다. 이때, 해당 정보가 아닌 다른 측면들은 제외하게 된다. 이러한 이론의 내용을 기반으로, 이번 총선에 점화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 총선사례에 적용이 타당한가?의 기준은 다음 2가지 질문이다.

(1) 코로나 때문에 투표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 묻혔는가?
(2) 코로나 때문에 민주당의 지지율이 올랐는가?

위 2가지 질문은 점화이론의 핵심내용으로, 본 사례에 점화이론을 적용 가능한지의 판단 기준이다. 때문에, 위 두 질문의 답변이 YES일 때 점화이론이 적용가능하다.
참고문헌
양승찬, p26-32, 2006, ?대표적 정치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개요?, 현대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나남출판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220, 이민우기자 시사저널, [‘법대로조국임명’ 조국 지지자들, 7일째 실검 장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 최근에 경영 관련 이슈 중 경영조직의 개편으로 혁신 또는 성과를 창출한 기업(조직)의 사례를 탐색하여 소개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그 기업의 혁신 또는 성과 창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 이론과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 개편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조직 문화와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 경영학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코의 사례를 통해 조직개편이 혁신과 성과 창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경영학 개론에서 배운 이론과 개념과의 연관성을 논의하였습니다.

  • 발달지체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발달지체영유아의 부모상담, 지도방법을 기술하시오
  • 레포트를 작성하며 느낀 점은, 각 아동과 가족이 직면한 상황은 고유하며, 표준화된 접근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개별화된 평가와 맞춤형 지원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더욱 깊어졌다. 발달지체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가족 구성원 모두의 참여를 필요로 하며, 이는 가족의 일상과 가치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연구를 통해 발견된 사실 중 하나는, 부모와 보호자의 교육과 지원이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 `광고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 심리적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다.4, 참고문헌 및 부록○ 브랜드마케팅 레포트, 박중형, 새로운 출판사 2004○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나남출판사 2003○ 광고와 어린이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김일화○ ‘2005 인구주택 총조사 인구부문 결과’보고서, 통계청○ 권혁란의 여성, 세상을 읽다 보험회사 TV광고를 보고 (부산일보 2006-11-13)○ 각 광고별 네티즌 의견 조사 - 디지털타임즈 커뮤니티

  • [경영사례] 경영전략과 화장품 `미샤`사례
  • 이번 기말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 점은 기업이 규모가 작고 자본이 다른 기업들에 비해 부족하더라도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한 뒤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세워 실행한다면 그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며 전략이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회생활 혹은 학교생활을 하는 우리 개개인에게도 학습계획, 인생계획 등에도 전략이란 개념을 적용시켜 더 효율적이며 계획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 [조직행동론] 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 조직이 바뀌기 위해서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바뀌어야 한다. 생각하는 방식, 행동하는 방식이 바뀌어야 하고 이것이 새로운 시스템과 새로운 구조가 어우러져 움직일 때 비로소 조직이 변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변화는 단기간에 변하지 않는다.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조직의 리더들과 그 구성원들이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만 비로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이 레포트를 마칠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