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학교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문화(학교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학교의 문화란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 학생, 교사, 행정가 및 학교의 다른 직원들에 의해서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한다. 문화란 어떤 현상이 무엇을 의미하며 그것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으로 공유되고 전수되는 지식을 의미한다(Hamilton & Richardson, 1995).
문화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개념 중의 하나는 분위기이다. 학교의 분위기는 바로 학교의 심장이며 정신이다. 이것이 바로 학생, 교사, 행정가 그리고 기타 직원들로 하여금 학교를 사랑하도록 해주고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오도록 해주는 학교의 본질인 것이다(Feiberg & Stein, 1999 : 11; 한인영 외 역, 2004 : 45).
한국의 대부분 학교문화는 학교로 향하는 아침 등교시간에서부터 학생들의 발걸음을 무겁게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에게 부적절한 복장검열이 희망적이어야 할 학교 등교시간에서부터 행해지고 있으며, 즐겁고 힘찬 발걸음을 유도하는 경쾌한 음악과 선생님들의 칭찬어린 말씀으로, 학교는 즐겁고 가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양말 색깔, 신발 모양, 액세서리 착용 그리고 교복의 길이 및 폭에 이르기까지 자(혹은 회초리)를 들고 학생들의 모양새의 일수족 일거투를 감시하고 체크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의 하루의 시작이 유쾌하지 않게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학교 지도자와 학교사회사업가가 당면하는 중요한 도전 중의 하나는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가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할 때 이를 변화시키는 일일 것이다. 특정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는 여러 변수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다음의 문헌에서 학교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1) 학교 위험요인
정학과 체벌(DeRidder, 1990; Hyman, 1990)
징계적이거나 부적절한 학교 출석 규정(First, Kellog, Almeida, & Gray, 1990)
차별적인 성적 처리과정(Wheelock & Domian, 1988)
학년 유급(Bmcey, 1992; Hammack, 1986)
교사의 기대와 태도(Gandara, 1989; Olsen & Moore, 1984; PoUard, 1989)
큰 규모의 학교(Bryk & thum, 1989; Walberg 1991; Wehlage & Rutter, 1986)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환경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학교 청소년과 알코올 문제가 있는 가정의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차이를 고찰한 결과, 알코올 문제가 있는 가정의 청소년들이 미성숙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고 대처능력에도 영향을 주어 부적응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향이있다고 밝혀냈다. III. 연구문제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가족 환경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위험요인으로서 영향을 줄 수 있는가?가족 환경요인에 따라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IV. 연

  •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 요인보다 부모와 교사의 무관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서울 소년원 양종국 책임연구원은 2일 건국대 교육학과에 대학원에 제출한 ‘비행 청소년의 비행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재비행과의 관계‘란 박사학위 논문에서 비행청소년들을 환경적 요인보다 부모와 교사의 무관심 등 심리적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논문에 따르면 학교결석이 4회 이상인 청소년은 4회 미만인 청소년의 상습 비행(3회

  • 아동 빈곤과 소득보장
  • 보호와 조건을 향상시킨다는 점항목주요대책자녀양육 사교육비 경감-아동수당제 도입 검토-0~4세 아동 차등보육 교육비 중산층까지 확대(09년)-만 5세아 장애아 무상보육. 교육 지원확대-0~@세 보육 시설에 보조금 지급(06년)-방과후 학교 5400교까지 확대(2010년)-저소득층 학생에 비영리 민관기관 이용 바우처 지급자녀양육 가정 인센티브-출산크레딧제-둘째 아이부터 국민연금 보험료 납입 추가인정-3자녀 이상 무주택 가정에 공동주택 우선 분

  • 가출청소년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인 및 다체계적 개입전략
  • 가출청소년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인 및 다체계적 개입전략목차Ⅰ. 가출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인1. 개인요인2. 가족요인3. 또래 및 학교요인4. 사회환경요인Ⅱ. 다체계적 개입전략1. 가출청소년 개인의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2. 부모와 가족을 위한 개입3. 또래집단 및 학교를 통한 개입전략4. 문화체험 및 야외활동을 통한 개입5. 사회환경의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참고문헌I. 가출청소년의 위험 및 보호요인1) 개인요인청소년의 개인특성이나

  •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
  • 요인 가운데 어떤 한가지로만 청소년폭력을 모두 설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영향 요인 또한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들 요인들이 다양한 상황에 따라 청소년폭력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기도 하고 청소년 개인의 과거 경험 및 지각적 판단에 따라 요인들의 영향력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3. 학교폭력 보호요인보호요인(protective factor)은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 중 취약한 환경적 조건 하에서도 위험의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