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정과 진단의 차이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20 / 2020.06.2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7-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기능주의와 진단주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자세히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 3) 두 가A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 사정과 진단의 차이점 비교
많은 학자들이 사정과 진단을 광범위하게 동일한 뜻으로 사용하지만 Gambrill은 사정과 진단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진단이란 용어는 의학에서 빌려 온 용어이며 의사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나서 이 진단에 근거하여 치료를 한다.
이처럼 진단에서는 관찰된 행동을 관찰된 행동 이외의 다른 어떤 저변의 과정, 특히 병리적 본질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징후로 본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 4판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라벨을 붙이는 수많은 용어들이 있으며 이들은 진단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명칭을 부여하여 분류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에 반해 사정에서는 관찰되는 행동을 더욱 중요한 어떤 징후로 보는 것이 아니라 관련 행동의 표본으로서 그 자체를 중요시한다(Gambrill, 1983 : 33-34). 행동은 확인할 수 있는 환경적 혹은 개인적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된다. 특질 라벨(trait label)의 활용은 별로 강요하지 않는다.
Loewenberg(1983 : 260)는 사정의 과정을 다음과 같은 단계로 설명했다. (1) 탐구 및 정보 수집, (2) 정보의 분석과 해석, (3) 정보에 대한 결정, (4) 사정진술의 준비, (5) 계약, (6) 평가 등이다.
사회복지실천 교육과정이 대학에 처음으로 이루어졌던 1900년대 초와 오늘날은 대단히 다르다. 1920년대에서부터 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은 인간행동과 인간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Freud이론에 의해 처음 개발된 의료모델을 활용하였다. 의료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환자로 본다. 사회복지사의 첫 번째 과업은 환자가 가진 문제의 원인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며 그리고 나서 치료를 한다. 진단적 과정은 의사가 진단을 내리는 방법과 유사하다.
즉, 의사는 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검진하고, 문제를 환자 내면에 자리 잡은 질병 혹은 질환으로 본다.
1960년대 사회복지실천은 의료 모델의 유용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환경적 요인들도 클라이언트 문제의 원인에서 내면적 요인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 시기에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의 병리로부터 클라이언트 환경의 문제로 관심을 돌렸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가 받고 있는 불공평에 대하여 파악하기 시작했다. 체계에 의해 압박을 받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진단하는 대신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상황을 조망하면서 사정하기 시작했다.
사정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4가지 점에서 진단과 다르다(Kirst-Ashman and Hull, Jr., 1999 : 168).
첫째, 어떤 문제 상황을 이해하려고 할 때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중범위(mezzo) 및 거시적(macro) 측면이 포함되는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측면도 미시적 측면만큼 고려된다.
둘째, 문제가 클라이언트 외부에도 존재한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외부체계도 변화표적이 될 수 있다. 즉, 조직정책이나 공법(Public law)이 문제의 근원이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 3) 두 P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방통대]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