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과정
목차
사례관리의 과정
1. 사례개발 및 접수
2. 사정
3. 계획
4. 개입
5. 점검
6. 평가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의 과정은 사례관리자가 일정한 서비스목표의 달성을 위해 합리적으로 과업을 수행해 나가는 절차로서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의 문제해결과정 단계와 유사하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중심의 체계적이며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역사회 기반으로 제공하는 사례관리의 특성으로 인해 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자의 보다 다양한 개입역할이 요구되며 결과적으로 개입영역도 확대되는 특징이 있다. 다음은 개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례관리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낸 것이다.
(1) 사례개발 및 접수
사례개발 및 접수단계에서는 의뢰되거나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을 기관이나 현장에서 최초로 접촉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의 확인, 신뢰감 형성, 서비스에 대한 합의를 이루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적격성 평가와 함께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서비스, 필요조건, 제한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는 서비스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한다. 일차적인 정보수집을 위한 접수양식에는 성명, 성별, 연령, 가족사항 및 동거여부, 혼인상태 등과 같은 일반적인 인구학적 정보 등이 포함된다.
1/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문제나 욕구
2/ 클라이언트 문제나 욕구에 대한 의뢰인의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