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관계의 기본 요소 중 자기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감정과 반응을 있는 그대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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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서로 교류하는 방법은 크게 지식, 정보, 감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감정을 나누는 것은 성별, 연령, 학력, 관심 분야 등에 관계없이 누구와도 교류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즉, 사람들이 지식이나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연령, 학력, 관심 분야 등에 따라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감정을 나누는 것은 5세 유아와 80세 할머니 간의 관계에서도 가능하고 초등학생과 대학생 간의 관계에서도 가능하다.
더불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얼마나 잘 의사소통하고 이해하는가하는 것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얼마나 정확하게 포착하고 클라이언트가 느낀 감정을 공감해 주는가와 관련이 깊다. 여러 가지 어려움에 노출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에 압도되어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심지어는 복잡한 감정이 뒤섞여 있어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도 잘 모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이 상황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며 그런 감정을 갖는 자신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감정의 본질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잘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감정 자각하기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분명히 파악하고 표현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자신의 감정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거나 억압하거나 혹은 외부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서 살아왔다면 감정을 자각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느낌에 관련된 어휘들을 많이 알고 그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이 어떤 감정인지를 알게 되면 그 감정을 해결하면 된다. 다음은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자각하는 예문이다.
(2) 부정적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기
감정을 정확하게 자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확인된 감정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첫째, 부정적 감정이 발생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객관적 서술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어떤 말이나 행동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느끼면 상대방을 비난하기 쉽다. 비난을 받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방어적이 된다. 상대방을 덜 방어적이게 하려면 감정을 배제한 채 상황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문제해결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부정적 감정을 느끼게 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의미부여 및 해석이다. 어떤 상황에 부딪히면 순간적으로 그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뒤이어 그 의미 때문에 어떤 감정이 발생한다.
그러나 곧바로 우리가 부여한 의미는 배경으로 물러가고 단지 감정만 강하게 드러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자신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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