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M-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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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DSM-IV
목차
DSM-IV
1. DSM-IV 분류체계
2. DSM-IV의 정신장애 16가지 범주
3. DSM-IV의 다차원 축을 이용한 진단체계
* 참고문헌
DSM-IV
1. DSM-IV 분류체계
DSM-IV(Diagnosis Statistical Manual,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미국정신의학협회, 1994)는
정신의학적 진단을 내릴 때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매뉴얼로서 정신장애의 증상 및 진단에 관한 세밀한 정보와 기준을 제시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DSM은 특정 정신장애에 대한문화적, 연령적, 성별상의 차이점 등에 대한중요 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클라이언트가 겪는 정신장애의 본질적 특성을 사회복지사가 이해하는데 유용한 도움을 제공한다. 특히 양극성장애와 주요우울장애(우울증) 등과 같은 기분장애에 관한 내용들은 정신보건영역 이외의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도 활용가치가 높다.
사회복지일차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 중에서는 맞서 언급된 기분장애로 진단 분류되는 클라이언트가 상당수 있다. 이런 경우 투약이 포함된 전문적 치료계획이 필요하므로 사회복지사의 의뢰조치는 필수적인데, DSM-IV의 기준은 의뢰를 결정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더욱이 기분장애는 자살이나 다른 심각한 위험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반주의실천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이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어 위험요인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해야 하겠다.
그러나 DSM이 지니는 여러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는 이것을 클라이언트사정에서 참조할 때 이 매뉴얼이 지니는 한계점과 주의사항 또한 명심할 필요가 있다. 먼저 DSM은 정신장애를 분류하고 진단에 필요한 참조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며, 사람을 분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님을 주지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인간기능의 병리적 측면에 토대를 둔 모델로서 사회복지의 핵심 목적인 능력개발, 임파워먼트에는 미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개발하고 잔존능력을 극대화하여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촉진하는 강점접근에 기초토대를 두되 일부 정신장애를 지닌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수준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을 때 DSM이나 ICD와 같은 의학모델 또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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