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의사소통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4 / 2020.06.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의사소통기술
목차
사회복지실천 의사소통기술
1. 바꾸어 말하기
2. 감정의 반영
3. 정보제공
4. 명료화
5. 요약
6. 해석
7. 직면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의사소통기술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클라이언트의 의사표현을 보다 명확히 하도록 도와준다. 일반적인 의사소통 기술에는 말하기(talking)와 듣기(listening)가 있다.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목소리나 억양, 속도 등을 포함하는 언어적 표현과 얼굴표정. 자세나 기타 신체적 언어를 통한 비언어적 표현을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효과적으로 듣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바를 능동적으로 듣고 클라이언트의 현실적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면접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감적 반응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1) 바꾸어 말하기(paraphrazing)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 2.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3.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고 유지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경로를 통해 자기 자신, 자기의 감정 또는 생각 등을 표현하게 된다. 커뮤니케이션은 면접의 성패를 좌우하기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기술2. 질문기술3. 라포형성4. 공감5. 경청기술6. 명료화7. 요약과 해석8. 침묵의 활용9. 피드백 주고받기10. 계약기술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사에게 있어 면접의 기초기술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수단이며, 기법이다. 면접이란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상호 대화를 한다거

  • [의사소통기술](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본적 의사소통기술과 원조기술
  • 의사소통을 억누를 때 ⑧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낮은 자존감) 때문에 내가 남들에게 할 말도 없고 남들도 내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1. 기본적 의사소통 기술 - 사회복지실천에서 의사소통,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은 핵심적인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자주 사용하는 의사소통① 사람간의 원조를 촉진하기 위한 것② 기관 내, 기관간, 전문분야간의 정보의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것좋은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는 태도①

  •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관찰기술,경청기술,해석기술,질문기술,표현촉진기술,초점유지기술,직면기술,정보제공기술,라포형성과 관계형성기술,명료화기술,요약기술,종결기술)
  •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관찰기술,경청기술,해석기술,질문기술,표현촉진기술,초점유지기술,직면기술,정보제공기술,라포형성과 관계형성기술,명료화기술,요약기술,종결기술)목차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I. 관찰기술II. 경청기술III. 해석기술IV. 질문기술V. 표현촉진기술VI. 초점유지기술VII. 직면기술VIII. 정보제공기술IX. 라포 형성과 관계형성기술X. 명료화 기술XI. 요약기술XII. 종결기술* 참고문헌사회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목차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 의사소통의 표현기술2. 의사소통의 수신기술*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의사소통은 언어적 수준과 비언어적 수준, 그리고 상황적 수준의 세 수준을 고려했을 때 이들 수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건강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의사소통의 일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