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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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가족,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개인, 가족, 집단, 단체, 지역사회의 변화는 사실상 긍정적이고 저항적인 다양한 세력들의 상호작용이 수반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그것은 어느 특정 기간에 걸쳐서 일어나며, 거의 순조로운 형태로 진전되지 못한다. 사회사업 개입시에 일어나는 변화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네 개의 체계 즉, 변화대행체계 (change agent system), 수혜자체계 (client system), 표적체계 (target system), 개입체계 (intervention system) 등의 상호작용에 관해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떤 상황에서는 이들 행동체계 (action system)의 범주가 중복되거나 합치될 수도 있다.
변화대행체계란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관은 사회복지사의 책임을 제한하거나 이에 영향을 주는 지침이나 규칙을 제시하고 있다.
어느 사회복지사도 완전히 자유로운 대행자는 거의 될 수 없으며, 설사 그가 민간진료소에서 근무한다고 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수혜자(Client)체계란 기관이나 사회복지사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체나 지역사회를 말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수혜자 체계 사이에 요청된 원조의 성격을 명확히 하는 일종의 동의가 있게 된다.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해서 수혜자가 반드시 직접 도움을 받아야 할 당사자는 아니다. 그 이유는 문제의 소재가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고 환경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혜자 체계는 사회복지사와 수혜자가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확대되거나 증대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수혜자로서 도움을 요청하는 새로운 피난민들을 다루기 위한 이웃센터의 필요성은 협동을 통해서 그들의 힘을 증진시키려는 다른 유사조직체와 곧 연합될 수 있다,
표적 체계란 어떠한 크기이든 간에 개인, 가족, 집단, 기관 등의 모든 수준에서 있을 수 있으며, 개입을 통해 변화되어야 할 체계는 이 표적 체계이다. 많은 상황에 있어서 수혜자는 그들 자신들의 외부 즉, 가정이나 학교, 일터 등에서 발견된 어려운 점에 관하여 불만이나 문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회복지사와 수혜자 체계 사이의 분석을 조심스럽게 한 후 변화의 노력을 외부의 표적으로 돌릴 수 있다. 어떤 엄마가 자신의 아이를 입양시키려 결정하지만, 왕왕 그 결정을 포기하고자 하는 반대감정 역시 가지고 있는 경우 그녀에게 자신과 아이를 위해 옳다고 느끼는 것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면 수혜자 체계와 표적 체계는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그 엄마가 아이를 포기하기로 결정하는 경우에는 입양가족과 아이가 표적 체계가 된다.
첫 번째의 개입이 있은 후, 표적 체계로 확인된 사회적 단위가 수혜자 체계로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학습부진아수혜자(Client) 체계를 위해 4학년 교실의(표적 체계)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이때 학교 사회복지사는 4학년 학생 대다수가 성적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한다. 이러한 경우에 학교 사회복지사는 4학년 전체(이때는 수혜자 체계가 된다)에 관심을 갖고, 4학년 학생들의 정신건강 욕구에 대한 선생님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담임선생님(표적 체계)으로 하여금 상담을 해주도록 하는 방향으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개입체계란 수혜자의 상황에 변화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모든 사람으로 구성된 체계이다. 이것은 보통 표적체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데 관여하는 사회복지사를 포함한 모든 개인으로 구성된다. 수혜자 체계를 포함할 수도 있고 포함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앞의 예에서 볼 때, 개입체계에는 4학년 선생님의 상담활동을 고무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장이 포함될 수 있다.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서 개입체계는 부모, 사친회(P.T.A.), , 학교에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회복지사에게도 확대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대집단의 사람을 통합해서 급속히 확대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집단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개입체계가 될 수 있다. 하나의 예를 들면, 인종과 성에 근거한 차별적인 학교정책에 항의하기 위하여 이에 관련된 사람의 집단을 결속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상황에 있어서 개입체계는 집중적인 면접을 통해 수혜자의 자기파괴적인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에 동의한 사회복지사와 수혜자 간의 제한된 치료관계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예를 들면 도주한 젊은이를 위한 중간휴식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사진으로 구성된 비영리사단법인의설립을 들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표적체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을 확인하는 방법은, 해야 할 일과 그 과정상에서 해야 할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 함으로써 가능하다. 사회복지사가 직면하는 문제는 각기 상이한 데 여기에는 종종 해결되어야 하는 다양한 이슈가 있다. 사회복지사가 새로운 책임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문제의 각 요소를 있는 그대로 연구할 수 있도록 제문제를 행동체계의 네 개 범주에 연관시켜 부분화하고 분리하는 것을 배운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가 새로운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건립을 위해 시민자문위원회를 조직하는 데 협력해 온 사실을 들 수 있다. 이 위원회의 회원이면서 한자폐아동의 부모인 X여사는 자기 아이의 충족되지 못한 정신적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임을 항상 방해하고는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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