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학생 개인이나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측면에서 설명하세요 그리고 학교폭력의 예방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5 / 2020.06.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학생 개인이나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측면에서 설명하세요. 그리고 학교폭력의 예방에 대해 평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이란

2. 학교폭력의 원인
1) 학생 개인
2) 학교
3) 가정
(1) 핵가족화의 문제
(2) 부모의 부재와 결손가정의 문제
(3) 부모의 교육방식의 문제
4) 지역사회

3. 학교폭력의 예방에 대해 평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는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신체적 변화와 성인기로의 생활 확대에 따른 적응 문제를 수반하게 된다. 이 시기는 잦은 감정변화로 자신의 의지와 사고를 통제하기가 어려운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를 잘 극복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좌절의 악순환을 가져오고 결국 문제해결을 반사회적 폭력행동에 의존하기도 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가 청소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 폭력의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학생 개인이나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측면에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용린(2012).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김창군 외(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행정대학원.
김미원(2013). 학생의 학교폭력과 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순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난주(2010).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과제 안
  • 그리고 임영식(1998)은 학교폭력의 유발요인을 가정 관련 요인과 학교관련 요인, 친구관련 요인, 그리고 기타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가정 관련 요인에는 가족 내 갈등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등이 제시되었고, 학교관련 요인에는 학교에서의 실패경험이 주요 요인으로 포함되었으며, 친구관련 요인에는 또래의 동조압력과 비행친구와의 접촉 경험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기타 요인에는 매체 폭력, 개인적 특성(낮은 IQ, 사회적 기술 부족,

  • 학교폭력 레포트
  • 가정의 교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학부모회의, 학부모 교실, 가정통신 등을 통하여 학부모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생활을 선도하는 데 참여하게 하는 대책도 세우고 있다. 학교 외적으로는 학생 선도에 관련되는 기관들과 협조 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으며, 법령을 정비하고 나아가 학생들에 대한 범사회적 지도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문제는 사회적, 개인적, 그리고 학교교육의 특성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

  • 학교폭력과 레질리언스
  • 그리고 임영식(1998)은 학교폭력의 유발요인을 가정관련 요인과 학교관련 요인, 친구관련 요인, 그리고 기타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가정 관련 요인에는 가족 내 갈등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등이 제시되었고, 학교관련 요인에는 학교에서의 실패경험이 주요 요인으로 포함되었으며, 친구관련 요인에는 또래의 동조압력과 비행친구와의 접촉 경험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기타 요인에는 매체 폭력, 개인적 특성(낮은 IQ, 사회적 기술 부족,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
  •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는 전문직으로서 학교에 배치되었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이 다양하게 제시되는 가운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학교 교육의 목적과 학생 복지를 달성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문제들이 개인적인 것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는 학교사회복지적 관점에서는 학교, 학생,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다.학교사

  • 청소년비행 레포트
  • 측면에서 청소년비행 경향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검토함으로써 청소년 비행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비행예방 및 선도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Ⅰ.청소년비행의 개념과 유형1. 청소년비행의 개념1) 코헨(Cohen)청소년비행이란 미국의 각 주에서 미성년자로서 지켜야 할 수칙의 위반행위, 부모에 대한 불복종, 상습적인 학교 결석, 가출, 음주, 그리고 성행위 등 2) 뒤르껭(Durkheim) - 청소년비행을 사회에 신체적정신적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