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행동치료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20.06.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9장 행동치료
1. 서론
-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전문가들은 직접 관찰 가능한 행동, 현재 행동의 결정요소, 변화를 증진시키는 학습 경험, 각각의 내담자에 맞는 치료방략, 엄격한 사정과 평가 등을 강조한다. 행동치료는 다양한 집단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심리장애를 다루어 왔다. 이 접근으로 불안장애,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물질남용, 섭식장애, 가정폭력, 성 문제, 통증관리, 고혈압 등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행동주의적 절차는 발달장애, 정신질환, 교육과 특수교육, 사회심리학, 임상심리학, 재활, 사업, 자기관리, 스포츠 심리학, 건강 관련 행동, 노인학의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1) 역사적 배경
- 행동적 접근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초반에 생겨났으며, 이는 그것은 당시 우세했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격히 이탈한 것이었다. 이 시기 동안 행동치료 운동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고전적(수동)조건형성과 조작적(능동)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치료접근과 구분되었다.
전통적 행동치료는 1950년에 미국과 남아프리카, 영국에서 동시에 시작되었다. 정신분석 상담심리사들의 거친 비판과 저항에도 불구하고 이 접근은 살아남았다. 행동치료의 초점은 행동 조건형성 기법들이 전통적인 치료의 대안이며 효과적임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1960년대에 앨버트 반두라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관찰학습에 결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개발했다. 1960년대 동안 많은 인지행동 접근이 나타났으며, 이 접근들은 객관적 환경특징보다는 환경에 대한 인지적 표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현대적 행동치료를 보면 1970년대 동안 행동치료가 심리학에서 중요한 세력으로 등장했으며 교육학, 치료, 정신의학, 사회복지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80년대는 초기 학습 이론을 넘어서서 새로운 개념과 기법을 찾는 시기로 특징지을 수 있다.
1990년대 후반에 행동인지치료학회(Association for Behavioral and Cognitive Therapies, ABCT)―전 최신행동치료학회(Association for Advancement of Behavior Therapy, AABT)―회원은 4,500명 정도에 달했다. 이렇게 학회의 이름이 바뀐 것은 행동치료와 인지치료를 통합하는 오늘날의 생각을 반영하려는 것이다.
2000년대 초반에는 행동주의 전통이 상당히 넓어졌으며 여기에는 연구와 상담 실제 영역의 확장이 포함된다.
(2) 발전의 네 영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제9장. 의미와 일반의미론
  •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아주 단순하게 칠면조가 추수 감사절의 상징인 것처럼 음식에도 상징이 존재하고 예배 장소에는 그 종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상징들로 가득 차 있다. 이렇듯 말과 상징, 그리고 그것들에 들어있는 의미는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존재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9.2. 그건 “단지 의미론적인 문제”일 뿐이야.각각의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에서는 특정한 문체나 어법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가 드러난다

  • [조직신학독후감] 참목자상을 읽고
  • 조직신학 참목자상을 읽고과목:담당교수:소속:이름:목 차Ⅰ. 서론3Ⅱ. 저자에 대해서3Ⅲ. 내용분석 요약3~제1부 자아성찰의 내용3~8제 1장 자아 성찰의 내용3~6제 2장 자아 성찰의 이유6~8제 2부 양들의 보살핌8~14제 3장 목양의 내용8~11제 4장 목양의 자세11~13제 5장 목양의 이유13~14제 3부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학생의 자율적인 태도와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3) 적응의 원리 생활지도는 문제행동의 치료보다 예방을 지향하므로 자신과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통찰을 토대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인간관계의 원리 생활지도는 태도, 가치관, 성격 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과 관계되므로 학생과 교사의 참다운 인간관계(rapport)가 필요하다. 2.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1) 전인적 원리

  • 상담이론 요약 레포트
  • 제에 있어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이해하는 것기법 - 초기기억 , 꿈 , 우선적과제 , 출생순위- 통찰과 요약 : 해석을 통해 통찰기법 - 빈 의자 기법 , 타인의 관점 취하기- 재교육 : 통찰이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재교육기법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 버튼누르기(=단추누르기) , 수프에 침뱉기→기 법ㆍ지지와 격려 : 정서적 지지를 제공ㆍ우선적과제 : 내담자의 우선적 욕구 파악ㆍ버튼누르기 : 자신의 정서에 대한 통제경험을 통해 자기관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