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구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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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구빈법
1793년부터 1815년 사이의 프랑스와의 전쟁으로 물가가 상승하였고 전쟁에서 불구가 된 재향군인은 가족과 함께 구빈원에 입소하지 않고 집에서 구호를 받으려고 했다. 치안판사와 민생위원들은 빈민의 고통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임금을 올리든가 최저임금을 보장하든가의 대책을 강구하였다.1795년 5월 버크셔(Berkshire) 지방의 구빈법관계 관료회의에서는 "보편실무표"를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여기서 보편실무표란 그 지방의 식량가격에 근거해서 빈민 가족의 생계유지에 필요한구호의 양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소위 방척도(bread scale)라고 불린 이 보편실무표는 최저생계비보다 적은 수입을 버는 노동자들의 임금을 보조해 주는 데 사용되었다. 이에 따라 의회는 1795년 이에 관한 내용을 스핀햄랜드법(Speenhamland Act of 1795)으로 승인하였다. 이 법은 빈민가족을 지원하거나 저임금을 보충해 주기 위해 가족의 크기에 따라 빈민가정에 구호수당을 지급하였다. 이것은 노인, 허약자, 불구자에 대한 거택구호에 까지 확산되었다.
1795년의 법은 예기치 않은 임금과 일반 생활수준은 더 하락되었고 더 많은 사람이 완전구호, 부분적 구호를 받음으로써 구빈세가 높아지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고용주은 표준 이하의 임금을 주고 노동자를 민생위원에게 의뢰하는 데 익숙해졌다. 구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 일하려는 노동자의 의욕을 파괴했고, 임금을 빵척도에 따라 계속 주도록 하였다.
이 제도는 집에 있는 사람에게 구호를 준다는 데 집중되었으며 바로 이 점이 이 프로그램의 경제적, 도덕적 실패의 주요 원인이었다. 이것은 거택구호의 방법이 아니라 노동자의 생계유지를 위한 최저임금 보장의 실패와 빈민구호 행정능력의 부족이었다. 빈민의 증가는 납세자 간의 불만을 야기 시켰고, 이러한 불만은 세금의 불공평한 분배로 더욱 악화되었다.
빈민의 수가 많은 지역사회에는 부유한 상인이 거의 없었으므로 중산층으로부터 빈민세를 거두어 들여야 했다.
구빈법 실시에 관한 다른 비판은 스미스(Smith)의 국부론(國富論)에서 나타난 자유방임주의라는 경제이론에 근거하였다.
이 자유방임주의의 경제이론에서는 기업가들이 생산이윤을 올릴 수 있도록 국가는 민간경제에 간섭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이었다.
밴담(Bentham), 타운센드(Townsend)와 같은 스미스 이론의 지지자들은 공공빈민구호는 점차 감소 될 것이며, 결국에는 소멸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이론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표자는 목사인 멜더스(Malthus)이다. 그는 식량공급은 산술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 반해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농업으로는 계속적으로 늘어나는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없으므로 전쟁, 기근, 페스트의 만연 등은 이러한 폭발적인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맬더스는 빈민구호를 찬성하지 않았다. 많은 아이를 갖게 되며, 노동계급 전체를 빈곤에 빠뜨릴 식량 가격의 앙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공구호를 반대하는 고전경제학파의 견해에는 이론적, 재정적, 상업적인 근거가 있었다. 그 반면 밀(Mill)과 같은 반대자는 구빈법은 인도주의와 도덕적인 이유에 기초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코틀랜드의 킬마니(Kilmany)라는 작은 지방의 교구목사였던 차머스(chalmers)는 이웃 사람들이 빈민을 도와야 한다는 원칙에 근거해 민간 자선 프로그램을 조직하였다.
차머스 목사는 1814년에 그라스고우(Glasgow)로 가서 빈민구호제도가 세금과 교회 헌금으로 운영되는 그 곳에서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자선의 비효율성과 비인격적인 특성에 반대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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