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모델] 펄만(Perlman)의 4P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2 / 2020.05.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모델] 펄만(Perlman)의 4P 이론
목차
[사회복지실천모델] 펄만(Perlman)의 4P 이론
1. 사람(Person)
2. 문제(Problem)
3. 장소(Place)
4. 과정(Process)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모델] 펄만(Perlman)의 4P 이론
Perlman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소로 4P를 제시하였는데 4P는 각각 사람(Person), 문제Problem) 장소(Place) 및 과정(Process)이다. 즉,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실천 장소에 와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각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람(Person)
: 사회적 측면이나 개인적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 진단학파의 성격 이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을 분석하였고, 상황 속의 인간을 중요시하였다.
- 인간의 행동에는 목적과 의미가 포함된다.
- 성격 구조와 기능은 그 사람이 경험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계속적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유전적 소질적 능력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적관점 강점관점 및 권한부여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접근의 적용00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문제를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이나 변화를 위한 지침이 됨으로써 사회복지사가 개입의 결과를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실제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관점, 모델 및 접근들 중에 어떤 이론적 틀을 적용시켜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에서 계속 개발되어 활용되는 관점들은 매우 다양하므로 대부

  • 문제해결모델의 이해
  • 복지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점을 도입하면서 사회복지실천을 원조 과정(helping process)으로 규정. -해밀턴(Hamilton)의 인간과 사회 환경간의 상호작용적 관점 도입. 에릭슨(Erikson)의 생애발달과업과 역할수행에 관한 이론 활용.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심리내적인 문제에서 사회적 기능수행에 따른 다양한 문제로 확대-존 듀이(Dewey)듀이는 “사실상 성장에는 더 성장하는 것 외에는 다른 목적이 없으므로 교육은 더 교육받는 것 외에는 다른 목적이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구성요소와 원칙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구성요소와 원칙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복지를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

  • [사회복지] 문제해결모델
  • 실천적 모델로 각광을 받았으며, 이 후에 체계이론의 영향을 받은 콤튼(Compton)과 갤러웨이(Galaway)의 문제해결모델이나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의 4체계 모델의 기초가 되었다. (양옥경 외, 2000)3. 주요개념펄만의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실천의 문제(pro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이 사회복지기관(place)에 와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process)으로 정의하면서 4P를 강조하였다(Perlman, 1957). 이 모델에서 정의하는 문제는 개인의 심리내적인 원인과

  •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중심, 해결중심이론
  • Perlman, 1972)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1) 문제해결모델의 단계 → 즈릴라와 골드프라이(DZurilla & GoldFriend)의 5단계① 문제지향 단계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인식, 문제에 대한 귀인, 문제에 대한 평가,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통제, 문제해결을 위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헌신을 평가한다.② 문제규정과 형성 단계문제와 관련된 사실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는데 인지적 왜곡이 없도록 교육한다. 문제해해결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