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지켜야할 원리와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1 / 2020.05.2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지켜야할 원리와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감정이입
2/ 긍정적 고려
3/ 온화함
4/ 진실성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위해 지켜야할 원리와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사회복지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양가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인 친화관계, 즉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 라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복지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Hepworth & Larsen, 1997 : 26).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좀 더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앞으로의 개입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관계형성은 다음과 같은 조건과 특성을 지닌다.
1/ 감정이입(empathy)
감정이입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이고,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처럼 보고 느끼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나온 경험과 행동 그리고 감정들을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감정이입을 활용한다.
감정이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감정 상태를 조심스럽고 사려 깊게 이해하려 할 때 클라이언트는 보다 솔직하게 마음을 열게 된다.
2/ 긍정적 고려(Positive rega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목차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조원 모두 각자 수행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3) 협력체계 구성(학교 내 체계 및 지역사회체계)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기관조사- 지역사회조사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

  •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지역사회복지의 이론 지역사회의 유형
  • 사회적 노력이다.*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 미국의 지역사회조직 이론과 일본의 지역복지이론, 자원개발과 사회운동관련 이론이 복합적으로 도입 활용되면서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였다. 미국의 사회사업 3대 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 집단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이란 미시적 지역사회조직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영역에 포함되는 상황과, 일본의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시설복지 중심사업에서 재가복지사업을 지역복지 범주에 포함시킨 것과 관련성을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

  • [사회복지]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 할 수 있도록 여덟 가지의 중요한 원리를 가진다. 앞의 세 가지 원리는 유대관계와 동기에 초점을 둔 것이며, 나머지 다섯 가지는 내담자로 하여금 책임 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① 내담자와 친구가 되어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맺은 다음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기. 도움을 얻으려고 찾아오는 내담자들은 대부분 고독감을 느끼기에 이를 부분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우울해하거나 죄책감을 느

  • 절단 환자의 사회적응에 대한 개입
  • 할과 기능어 정지됨으로 인하여 항상성이 깨지고 위기가 생기며 환자의 역할을 다른 구성원이 대신해야 하는 변화를 겪기 때문에 가족 전제는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런 위기 속에서 정해진 규율과 가족 성원들의 역할은 변화해야 하며, 새로운 평형을 얻기 위해 재조직 되어야 한다.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의 가족들이 효율적으로 위기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 우선 문제에 초점을 두고 그에 대한 정보를 찾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