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경영-The Research Process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he Research Process
<연구방법>
연구방법의 필요성
성과평가의 목적
도서관 이용자들이 도서관과의 접촉, 즉 장서, 프로그램 , 서비스를 통해 얼마나 변했는지 알아보고 의도된 대로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행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과평가를 한다.
성과평가에 연구방법이 필요한 이유
연구방법을 통한 학습개입프로그램의 성과평가를 통해 더 나은 도서관 체계를 위한 계획과 목표를 세울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성과평가에 대한 연구방법의 한계점
이용자들의 행동변화가 도서관 접촉과 밀접하게 귀착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즉 사람들을 실습실에서 모든 움직임, 행동 생각을 감독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실수를 제거하는 것과 어떤 긍정적변화를 도서관의 개입 때문이라고 절대적으로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연구방법의 과정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제진술
문헌재검토
논리적구성
목적
연구문제, 비율, 가설
2단계 : 연구 절차
연구의 설계
- 연구의 형태
- 표집
- 방법론
- 타당성의 표준
3단계 : 자료수집, 분석 그리고 해석
4단계 : 결과에 대한 설명과 수집된 자료의 이용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제진술
1. 문제도출
- 연구의 화제에서 구체적인 문제를 이끌어 낸다.
2. 독창적 진술
- 모든 선행연구와의 다른 연구임을 지적한다.
3. 연구방향의 서술
- 자료수집시간에 과도하게 소비하지 않게 하기위해 많은 성과를 진술 하지 말아야 한다.
4. 연구의 정당성
- 연구의 가치를 설명하고 간행을 목적에 두었다면 독자가 연구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문제진술시 유의점
개념과 용어들이 알맞게 사용되어져야 하며 연구의 의미
와 한계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또한 여러 의미를 지
닌 단어의 사용을 피한다.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제진술
문헌재검토
논리적구성
목적
연구문제, 비율, 가설
2단계 : 연구 절차
3단계 : 자료수집, 분석
그리고 해석
4단계 : 결과에 대한 설명과
수집된 자료의 이용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헌재검토
연구를 위해 참고를 위한 것으로 단순히 지난 연구결과를 요약하는 것은 아니며 선행연구가 연구한 변인을 확인하고 이것이 다른 변인들과 조합 되어 다른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고 자료수집의 방법과 성공여부를 본다.
문헌재검토의 다른 형태
문헌재검토는 출판된 문헌만으로 제한하지 않으며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한 정보 검토 또한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문헌재검토의 확장된 의미인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의 문헌재검토를 통해 연구의 중심이론이 될 수 있는 이론을 살펴본다.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제진술
문헌재검토
논리적구성
목적
연구문제, 비율, 가설
2단계 : 연구 절차
3단계 : 자료수집, 분석
그리고 해석
4단계 : 결과에 대한 설명과
수집된 자료의 이용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논리적 구성
연구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추상적 단계에서 구체적 단계의 연구로 눈에 보이고 개념화 할 수 있게 하여 각각의 구성요소를 진술한다.
1단계 : 숙고하는 연구
문제진술
문헌재검토
논리적구성
목적
연구문제, 비율, 가설
2단계 : 연구 절차
3단계 : 자료수집, 분석
그리고 해석
4단계 : 결과에 대한 설명과
수집된 자료의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연구 391. 야후 422. 다음 453. 옥션 474. 한게임 495. 아이씨네 516. 국회도서관 537. 정보공동체포럼 558. 진보네트워크 579. 예잔티 6010. 적수네 동네 6211. 요약 및 결과분석 64Ⅴ. 사례연구를 통해본 상업적 컨텐츠와 비상업적 컨텐츠의 특성 661. 컨텐츠의 구성주체 682. 컨텐츠의 구성동기 703. 컨텐츠의 구성과정 724. 컨텐츠의 구성분야 735. 컨텐츠와 커뮤니티 756. 컨텐츠의 유료화 추세 76Ⅵ. 결 론 80참 고 문 헌 85영 문 초 록 94Ⅰ. 서 론1. 문제제기

  • 과학기술의 영향, 과학기술의 낙관론과 비관론,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현황,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연구관리제도,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와 테크노경영대학원, 국제화사업
  • 경영전공(Technology Management: Techno-MBA)2) 경영정보전공(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MIS - MBA)3) 정보통신경영/정책전공(Telecommunication Management and Policy: Telecom-MBA)4) 금융공학전공(Financial Engineering: FE-MBA)5) 환경경영 및 정책 전공(Green Management and Policy : Green-MBA)4. 비학위과정1) 최고정보경영자과정(AIM)2) 정보통신복합과정(ITSP)3) 최고벤처경영자과정(AVM)5. 연구센터(Research Centers)Ⅷ.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와 국제화사업1. 기본목표2. 추진방향3. 국제

  • [유비쿼터스컴퓨팅] 유비쿼터스컴퓨팅
  • 연구소의 인터넷-모바일 시스템 연구실에서 추진되었다. 사람과 장소와 사물을 연동시키는 HP의 쿨타운 프로젝트는 프린터와 같은 장치에 웹서버를 장착하고 미술관의 전시물에는 RF 전자태그를 부착하는 방법으로 전자장소(웹프레전스)와 현실속의 사물에 대한 물리적인 관계를 부여한다. 즉, 쿨타운의 인프라는 URL 주소, 물리적 URL 발신(beaconing), URL 취득을 위한 센싱(sensing) 그리고 전자화된 장소를 제어하기 위해 지역 포탈 서비스용 웹서버를 사용하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방법과 집행규모 p.225. 삼성의 기업가 정신 . p.24Ⅳ. 삼성전자의 사례 . p.291. 삼성전자 소개 p.29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및 철학 . p.

  • 6시그마 레포트
  • 경영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음The value Networking Company비 전The World Class Company경영목표실행전략New biz model6시그마고객중시경영도입과정에서의 문제점전문가의 부재주된 저항의 내용의례적인 사장 연설처럼 시간지 나면 안해도 되지 않나?통계도 모르는데 어떻게 6시그마를??성과는 리더가 갖고 우리는 일만하나?6시그마 전문가 부족6시그마 전문컨설팅 업체 활용1주에 1회 6시그마 교육조직원들의저항발생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